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곡성군, 일자리 창출 위한 다각적 행보 주목

곡성군, 일자리 창출 위한 다각적 행보 주목 - 1

전남 곡성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군은 민선 6기 막바지에 들어서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 지역공동체팀을 신설했다.

이는 현 정부의 일자리위원회 설치 등 정책 기조에 신속하게 대응해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기반의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해 '군민행복 지수 1위'라는 군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지난 2017년이 일자리사업 출발을 위해 시동을 걸었다면 올해는 일자리사업을 본궤도에 올라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2018년 한 해 동안 군은 크게 3가지 차원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새로운 시도를 계속했다.

먼저 군의 전체적인 일자리사업의 목표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작성했다.

올 초 곡성군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4대 전략 13대 추진과제를 정리해 '곡성군 일자리정책 로드맵'을 수립했다.

로드맵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139개, 2천687명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년 곡성군의 일자리 청사진을 제시하는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시행해 군에서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에 관한 정보와 추진 실적, 향후 계획 등을 공개하고 있다.

두 번째, 일자리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전라남도의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했다.

상반기 고용노동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산업 곤충 창업 사관학교 구축사업'으로 총사업비 4억원을 확보했다.

현재 교육훈련 및 기술사업화 지원을 통해 10팀이 곤충 관련 창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사업'에 3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2억3천만원을 확보했고 '청년창업 및 청년공방 공간조성(이하 청년창업)'을 통해 청년창업 희망자 4명에게 상가 리모델링 비와 임대료를 지원하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전남형 동행일자리 공모사업'에 '신중년 창업농 육성지원'과 '농업 활용과 창업이 용이한 건설기계 조종 인력양성'의 2개 사업이, '전남 청년 일자리 카페 운영사업'에 1개소가 선정돼 2019년 추진을 앞두고 있다.

세 번째, 일손이 필요한 사업장과 일자리가 필요한 청년들을 연결해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도 앞장섰다.

전라남도 일자리사업인 '전남 청년 마을로·내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일손이 필요한 사업장에는 경영 안정을, 일자리가 필요한 청년들에게는 지속가능한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했다.

또한 3천만원의 자체 예산을 편성해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해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 청년들에게 사업자금을 지원했다.

4050 희망일자리 장려금 및 전남 청년 근속장려금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의 신규채용을 독려하기도 했다.

군은 2019년에 일자리 관련 공모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으로 일자리가 지역 활성화의 핵심 키라는 생각으로 직접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 서비스, 고용 장려금, 창업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곡성군청 보도자료
[2018-12-04일 16:5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