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AsiaNet] 중국 동관, 제조업 개발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지역에 일조해

AsiaNet 76600

(동관, 중국 2018년 12월 4일 AsiaNet=연합뉴스)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이 진행됨에 따라 중국 남부 도시 동관이 제조업 개선 측면에서 더 큰 경쟁력을 얻고 있다. 동관시 인민정부 정보실에 따르면, 동관이 산업 협력 증진 회의를 열고자 최근 홍콩과 손을 잡고, 양측의 모든 사회 부문에서 800명이 넘는 인재를 유치했으며, 총 투자액 350억 위안(미화 50.3억 달러)에 달하는 39건의 프로젝트를 체결했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동관은 중국의 개혁과 개방 정책을 채택하고, 외국 자본을 유치함으로써 낙후된 농업 현에서 눈에 띄는 국제 제조 도시로 변신했다. 오늘날 동관은 외부 세계에 혁신 기지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다시 한번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작년 동관에서는 매일 평균 5개 기업이 설립됐다고 한다. 현재 동관에는 4,058개의 첨단 기술기업이 있으며, 2,400개의 첨단 기술 후보 기업이 있다. 이 두 부문에서 동관은 광둥성 내 다른 현급 도시 중 최고 수준에 해당한다. 첨단 제조업의 부가가치는 전체 첨단 부문의 부가가치 중 50% 이상을 차지한다.

동관은 대만구 지역을 건설하는 한편, 새로운 기회를 잡아 세계화 지향적인 더 높은 수준의 개방 패턴을 구축했으며, 양질의 개발을 통해 대만구 노력에 지속해서 일조하고, 지역 내 첨단 제조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홍콩 서부 카오룽에서 동관 Humen까지 이동하는 데 4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대만구 지역 전반에 걸쳐 철도망이 더욱 통합됨에 따라, 홍콩, 선전 및 동관을 하루 만에 이동하는 것이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됐다.

도로망이 건설됨에 따라 지역의 중추적인 도시로서 동관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동관은 주장강 양 둑의 30분 경제계가 수렴하는 도시로 점점 변신하고 있다. 또한, 대만구의 동부와 서부의 통합적인 발전을 진행시키는 중요한 축이자 고리도 형성되고 있다.

혁신 회랑의 후배지인 동관은 지리적 이점도 증명하고 있다. 북서쪽으로는 2년제 대학, 종합대학 및 연구소가 밀집한 광저우가 있고, 남쪽으로는 첨단 기업 클러스터가 신선한 혁신 추진력을 제공하는 홍콩과 선전이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유리한 입지를 보유한 동관이 점점 더 많은 첨단 기술업체를 유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혁신 회랑을 연결하는 동관은 광저우 및 선전과 더불어 중국의 실리콘 밸리 또는 지능형 밸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관은 향상된 운송 체계와 제조 토대 외에도 견고한 혁신 에코시스템으로 세계 굴지의 혁신업체들에 강력한 인상을 남겼다. 한 예로, 중국의 기술 대기업 화웨이는 동관 송산 호에 단말기 본부를 설립했다. 중국의 광학 렌즈 제조업체 Lens Technology는 동관에 공장을 건설하고자 45억 위안(미화 6억4천950만 달러)을 투자했다.

지난 8월, 동관의 Spallation Neutron Source이 중국에서는 첫 번째로, 세계에서는 네 번째로 국가 승인 시험을 통과했다. 그에 따라 전 세계 인재를 유치하는 동관의 역량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올 4월에 문을 연 송산 호 소재 실험실은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 CAS), 하얼빈 기술연구소 및 베이징대학을 포함해 첫 10개 과학 연구개발팀을 유치했다.

CAS 학술위원이자 중국 Spallation Neutron Source 프로젝트 책임자인 Chen Hesheng은 "송산 호는 수년 이내에 더 많은 세계적 수준의 과학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산 호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우수성센터 소장 Zhang Shuyan은 "동관은 기능성 플랫폼, 충분한 자본, 우호적인 정책 및 견고한 환경을 바탕으로 과학 인재 사이에서 인기 있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이곳에서 살기 시작한 첫날부터 이곳에 대한 관심을 키워왔다"라고 말했다. 그는 영국 ISIS Spallation Neutron Source 엔지니어링 실험실의 최연소 수석 과학자였으며, 2016년에 중국으로 귀환했다.

Baiao Yade Technology 설립자 Zhou Zhentao는 "향상된 공급망 역시 혁신적인 에코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통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모델로 구현하는 데 1주일 정도 걸린다. 그러나 동관에서는 하루면 된다"라고 말했다. Baiao Yade Technology는 의사의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개별적인 치료 제안을 하는 맞춤 환자 치료용 기계를 제조한다.

Baiao 같은 다수의 고성장 기술업체가 동관에 정착하고 번성했다. 덕분에 동관의 산업 구조가 더욱 발전하고 있다. 동관의 경제는 더욱 개방적이고 혁신 주도적으로 변하고 있다.

자료 제공: The Information Office of the People's Government of Dongguan Municipalit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2018-12-04일 20:1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