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시흥시, 저소득가구 부양가족 있어도 주거급여 받는다

시흥시, 저소득가구 부양가족 있어도 주거급여 받는다 - 1

앞으로 저소득가구는 부양가족이 있어도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 시 적용되던 부양의무자 기준을 국토부가 폐지함에 따라 부양의무자로 인해 주거급여를 수급할 수 없었던 가구들에 대해서도 주거급여 신청을 받고 있다.

그동안 적용해오던 부양의무자 기준은 1촌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 능력이 없거나 부양받을 수 없는 경우에만 수급권자로 인정했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A씨가 이혼 후 주거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부양의무자인 전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동의서가 필요하다.

만약 전 배우자와 연락이 닿지 않아 현실적으로 동의서를 받기 곤란한 상황일 경우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면 주거급여 수급 신청이 불가능하거나 선정 과정에서 탈락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토부가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함에 따라 부양 의사가 없는 부양의무자로 인해 급여를 수급할 수 없는 가구 등 주거 안정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가구들이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해당 가구는 주민등록이 돼 있는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주거급여를 신청하고 수급자로 선정되면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다.

지급 대상 기준은 신청 가구의 소득과 재산만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소득 인정액이 기준중위 소득의 43%(2018년도 4인 기준 194만원) 이하 가구이다.

마이홈 누리집(myhome.go.kr) '주거복지서비스-주거복지안내-자기진단'을 활용해 주거급여 수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화재나 안전사고에 노출된 고시원에 거주하는 등 주거가 불안정한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주거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주거 취약계층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비수급자를 발굴하기 위해 주거급여를 지속해서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시흥시청 보도자료
[2018-12-11일 11:2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