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무협, 핀테크 스타트업 정부지원·규제완화·B2B모델 필요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되려면 기존 금융기관과 스타트업의 협업모델을 정착시키고 정부는 업계 소통과 규제 완화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은 13일 발표한 '싱가포르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에서 ▲싱가포르 정부의 지원 ▲유연한 규제환경 ▲풍부한 자본 ▲잠재력 있는 시장 ▲유능한 인재 등 5가지를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런던, 뉴욕, 홍콩과 더불어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 허브로 주목받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80RR, 배쉬(Bash), 블록71(Blk71) 같은 창업 육성단지를 구축하고 세계 최대 핀테크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 세계 투자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또한 2년 이상 소요되던 핀테크 기술 특허 승인 기간을 6개월까지 단축하는 등 과감한 규제 완화를 통해 혁신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

보고서는 "80RR에 입주한 핀테크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탈(VC), 협회 등은 싱가포르판 카카오톡 '왓츠앱'으로 중앙은행 담당자와 자유롭게 연락한다"면서 "정부가 권위적인 태도를 버리고 스타트업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업계와 밀접하게 교류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강조했다.

싱가포르는 기존 금융서비스의 높은 침투율과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도 때문에 핀테크 스타트업이 금융기관과 경쟁하기보다는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기업 간 거래(B2B) 형태에 주력하고 있다.

B2B 모델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비해 문화적 차이에 구애받지 않아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

공용어인 영어는 글로벌 핀테크 투자자금과 유능한 인재들이 싱가포르로 몰리게 하는 또 다른 유인이다.

실시간 외환표시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엠닥(M-DAQ)은 200명에 가까운 직원들의 국적이 20여 개 국으로 높은 글로벌 수준을 자랑한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이유진 연구원은 "소비자의 금융기관 신뢰도가 높고 내수시장이 작은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하면 핀테크 스타트업들은 기존 금융기관과 경쟁하기보다 글로벌 확장성이 높은 B2B 사업모델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2018-12-13일 0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