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구시, 외곽지 시내버스 노선 스노타이어 장착 운행

대구시, 외곽지 시내버스 노선 스노타이어 장착 운행 - 1

대구시는 작은 강설에도 시내버스가 운행하기 어려운 팔공산, 비슬산, 가창 권역 등 주요 외곽지를 운행하는 8개 시내버스 노선에 스노타이어를 장착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내버스는 후륜(뒷바퀴)구동의 특성상 전륜구동인 일반 승용차보다 강설 시 미끄럼에 취약해 작은 강설에도 운행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올해 3월 8일 폭설 시 팔공산, 비슬산, 가창 권역 등을 중심으로 버스 운행의 어려움이 컸고 또한 지역주민들의 버스 이용 시 안전문제가 대두됐다.

이에 시는 12월 초까지 팔공산 권역(급행1번 20대-동화사, 401번 26대-갓바위, 101(-1)번 13대-파계사·덕곡, 팔공1번 5대-능성·신무·평광), 비슬산 권역(달성2번 8대-용연사·마비정, 달성5번 2대-용연사·유가사), 가창 권역(가창2번 8대-우록·단산·정대)을 운행하는 8개 노선 82대 노선에 스노타이어를 장착 완료했다.

스노타이어는 타이어 홈이 많으며 일반 타이어와 비교해 빙판 운행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눈이 내리기 시작해 빙판이 되기 이전까지는 운행이 가능할 정도로 제동력이 우수하다.

실제 눈이 내린 지난 11일에 스노타이어를 장착한 전체 82개 버스가 시범운행을 했고 운전기사들을 통해 스노타이어의 특성 등을 모니터링해 본 결과 강설 시 빙판이 되기 전까지는 확실히 일반 타이어보다 제동력이 우수해 덜 미끄럽다는 의견이 많았다.

대구시 김종근 건설교통국장은 "물론 스노타이어가 두꺼운 빙판 운행에는 만능일 수 없겠지만 강설 시 시내버스 결행에 따른 이용 불편 해소뿐만 아니라 시민 안전도를 제고했다"며 "앞으로도 교통서비스 질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대구광역시청 보도자료
[2018-12-13일 10:3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