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AsiaNet] 샤오산, 전시 경제 생태계 조성과 도시 지역 국제화 및 농촌 활성화 개발

AsiaNet 76759

(항저우, 중국 2018년 12월 13일 AsiaNet=연합뉴스) 11월 30일에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마찬가지로, 불과 2년 전에 중국 동부 도시인 항저우에서 개최된 G20 항저우 정상회의 역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G20 항저우 정상회의의 주요 개최지였던 항저우시 샤오산 구는 최근 수년간 고급 컨벤션 및 전시 산업을 발전시키며, 전시 경제를 위한 생태계 조성을 가속화 하고, 도시 지역 국제화 및 농촌 활성화를 위한 통합 및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샤오산은 중국에서 가장 활발한 경제 부흥을 누리는 창강삼각주(Yangtze River Delta)의 남쪽 끝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선진화된 경제에 힘입어 2018년에는 중국 100대 지구 중 10위를 차지했다.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의 영향력 확대로 항저우 통합 철도 허브가 건설됨에 따라, 샤오산은 허브로서의 지위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에서 G20 항저우 정상회의의 주요 장소였던 항저우 국제엑스포센터까지는 차로 30분 거리다. 2016년 9월에 G20 항저우 정상회의가 개최된 이래,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같은 조직으로부터 여러 국제 인증을 획득한 샤오산은 G20 항저우 정상회의의 주요 개최지일 뿐만 아니라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의 주요 장소가 될 예정이다.

완벽한 기반 시설과 전시 리셉션 및 독특한 전시회 관광 경험을 갖춘 샤오산의 컨벤션 및 전시 산업은 수량과 품질 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뤘다. 올해 10개월 동안 샤오산은 56회의 다양한 규모의 전시회와 7,415회의 콘퍼런스를 개최했는데, 그중 70%는 국제 콘퍼런스였다.

항저우시 샤오산 관광국 소장은 "샤오산의 컨벤션 및 전시 산업은 국제화, 산업화 및 브랜딩을 목표로 한다"며 "향후 우리는 샤오산을 중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강력한 컨벤션 및 전시 공간으로 만들어, '중국 동부의 접객실'이자 '국제적 생활 공간'으로 브랜드의 인기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산은 국제적으로 이름난 관광 도시 항저우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대규모 컨벤션 및 전시회'의 관점에서 출발해 관광 및 레저 산업에 중점을 두고, 관광, 컨벤션, 그리고 전시 산업의 통합 촉진을 통해 관광, 컨벤션 및 전시 산업의 공동 개발이라는 상호 이익적 패턴을 형성함으로써, 샤오산은 관광 자원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작년 12월, 샤오산은 치열한 경쟁 끝에 최초의 국제관광기구인 세계관광연맹(World Tourism Alliance)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항저우 풍치지구에 본사를 마련했다. 올 9월, 샤오산은 세계관광연맹과 함께 일련의 행사를 조직했으며, 이를 통해 '항저우'라는 이름의 국제 컨벤션 브랜드를 국제적 플랫폼에 데뷔시켰다.

샤오산 관광국 소장은 "고급 컨벤션 및 전시 산업 발전에 따라, 샤오산의 생태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샤오산은 생태적 이점 덕분에 세계관광연맹 유치 경쟁에서 차별화됐다. 샤오산과 항저우 관계 당국은 샤오산을 13년간 보호 및 개발했으며, 이를 위한 총 투자액은 300억 위안을 넘어섰다.

항저우의 보호 및 개발의 본보기로서, 샤오산은 전시 경제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컨벤션 및 전시 산업과 관광 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홈스테이 산업이 부상했다. 다양한 방식의 비즈니스에서 홈스테이 경제는 샤오산의 아름다운 농촌 건설을 위한 새로운 주축이 됐다.

샤오산 남부의 헤샹 마을(Heshang Town)에서는 '바닷새의 세상'이라는 뜻의 '하이 나이오 티안 디(Hai niao tian di)'라는 홈스테이가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중국호텔협회로부터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홈스테이'로 선정됐다. 이 홈스테이는 100년 전의 중국식 건물을 리모델링 한 건물로, 외관은 고전적인 후이저우 건축 양식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실내는 현대식 장치를 고루 갖추고 있다. 관광객은 밤에는 대나무 잎 소리를 음미하고, 아침에는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들으며 잠에서 깨어날 수 있다. 또한, 창문을 열면 전통적인 중국 시골의 고즈넉한 풍경을 즐길 수도 있다.

자연경관, 민속 문화, 고대 마을 및 기타 자원을 바탕으로 샤오산 지구의 마을은 시골 지역에서 관광 명소로, 농가에서 게스트 하우스로, 농산물이 관광 상품으로 바뀌며, 지역 주민을 풍요롭게 만들고 시골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최근에는 샤오산에 다양한 스타일과 매력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마을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다.

항저우에 장기간 거주한 리투아니아 출신 사루나스(Sarunas)는 "이곳 마을은 지역 특유의 소박한 매력과 세련된 도시 생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말한다.

올해 초, 샤오산 지역 정부는 농촌재생전략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2년 6월까지 '아름다운 마을, 부유한 주민, 풍요로운 산업, 조화로운 공동체'를 목표로 샤오산의 모든 마을을 아름다운 시골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만들 것을 제안했다.

"8월 18일의 밀물과 썰물은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장관이다." 수천 년 동안, 첸탄강은 독특하고 신비로운 조수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관광객을 매료시켰다. 오늘날, 첸탄강 남쪽 기슭에 있는 샤오산은 '정상회담 이후, 그리고 아시아 게임 이전'이라는 역사적인 기회를 포착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 기능을 갖춘 현대적인 국제도시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자료 제공: The Information Office of Xiaoshan District, Hangzhou Cit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2018-12-14일 17:4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