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오송 화장품뷰티박람회,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관람하세요

지식산업진흥원과 함께 NFC기반 스마트 박람회로 업그레이드

오송 화장품뷰티박람회가 스마트폰을 통해 주문과 결제, 예약과 안내 등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박람회'로 마련된다.

'건강한 생명, 아름다운 삶'을 테마로 5월에 열리는 2013 오송 화장품·뷰티 박람회가 근거리 무선통신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적용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 NFC(Near Field Communication): 10Cm이내의 거리에서 스마트 기기, 또는 기기와 리더기간에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는 기술.

(재)충청북도 지식산업진흥원(원장 박재익)과 2013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이하 '오송박람회')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고 참관객에게 최첨단 IT기술의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NFC기반의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FC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NFC 스마트 포스터 ▲스마트 주문 및 결제 ▲전시관 방문 예약서비스 ▲인기 전시관(Hot Place) 안내서비스 등이 있다.

특히, 오송 박람회의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NFC 태그(Tag)가 내장된 스마트 포스터를 제작했다. NFC 태그가 내장된 포스터에 스마트 폰으로 태그를 터치하면 별도의 앱을 다운받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오송박람회 홈페이지에 연결되어, 참관객들이 박람회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를 확인하고 페이스 북을 통한 SNS홍보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스마트 주문 및 결제 서비스는 뷰티 관련 입점기업 및 제품에 4개 국어(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NFC태그를 제작 부착하여 상품 및 구매정보를 손쉽게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차별화된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시관 방문 예약서비스는 대기열이 많은 전시 앞에 비치된 NFC사인보드를 스마트폰으로 터치하여 방문시간 예약 및 방문시간을 통보받을 수 있어 대기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Hot Place안내서비스를 통해 인기전시관, 이벤트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카페테리아, 식당 등에서 테이블 위에 NFC 태그 터치를 통해 별도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Wi-Fi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및 입점기업의 마케팅을 위해 NFC 할인쿠폰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2012년 지식경제부 지역SW융합지원사업의 일환으로(주)델타시스템,(주)LIG시스템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NFC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재)충청북도 지식산업진흥원(원장 박재익)은 "오송박람회에 NFC적용을 시작으로 지역의 SW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고세웅 사무총장은 "박람회에 NFC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우리의 제품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참관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는 5월 3일부터 5월 26일까지 24일간 KTX 오송역 일원(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개최되며, 충청북도 오송이 세계 최고의 '첨단 화장품·뷰티산업의 메카'로 부상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끝)
출처 : 충청북도청 보도자료
[2013-02-19일 13: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