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신간> 시크릿! 한국경제 성장엔진 5

반세기 만에 쾌속성장한 한국경제의 성장동력은 무엇인가
한강의 기적을 넘어 제2의 경제부흥을 이루기 위한 제언
한국경제연구학회장 이인실이 말하는 피원조국에서 원조국이 된 첫 번째 나라,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비밀


전경련의 출판자회사 FKI미디어(www.fkimedia.co.kr)가 반세기 만에 쾌속성장한 한국경제의 성장동력을 분석한 책 「시크릿! 한국경제 성장엔진 5」를 펴냈다. 대한민국 최초 민간 출신의 여성 통계청장이자 한국경제연구학회장인 이인실 교수는 이 책을 통해 한강의 기적을 이룬 한국경제의 성장비밀을 5가지 성장엔진으로 분석했고, 이 성장엔진을 업그레이드하여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있는 지금의 한국경제에 적용하면 새로운 경제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성장과 분배'를 지향하는 새 정부의 '창조경제'론이 새로운 화두가 된 때라 더욱 주목할 만한 책이라 하겠다.

저자는 성장이 멈춰버린 한국경제를 다시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멀리 해외의 나라들만 볼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지난 반세기 성장기록 안에서도 해결의 키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1960년대, 대한민국의 국민소득은 아프리카 케냐의 수준에도 못 미쳤다. 그야말로 '변방의 작은 나라'에 불과했지만 반세기 만에 국민소득 2만 불을 달성하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아시아의 개발도상국, 그리고 선진국의 학자들까지도 'Miracle!'이라 표현하며 한국의 사례를 배우려 하는데, 국내에서는 그동안 정치적 평가에 가려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 성장에 대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인실 교수는 '어떤 경로를 거치든 발전의 과정에서 겪을 수밖에 없었던 성장통에 지나치게 비관적 태도를 보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순수하게 학자의 관점에서 오늘날의 한국경제를 만든 핵심 성장동력이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섯 개의 핵심 키워드를 도출해 내었는데, '우수하고 근면한 노동력(Labor)', '신속한 자본 투입(Capital)', '기술의 진보(Technology)', '강력하고 실천적인 리더십(Leadership)', '한민족 특유의 문화와 DNA(Culture)'가 그것이다. 60∼70년대 가정경제를 책임졌던 딸들과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일했던 남성들, 그리고 선진국의 원조를 경제 성장을 위한 자본으로 투입했던 전략, 해외 우수 기술을 배워와 우리만의 기술로 다시 개발해낸 능력, 모두의 만류에도 다각적 시각과 미래를 보는 통찰력으로 사업을 추진했던 정치 리더와 기업가들, 그리고 섬세함의 상징인 '젓가락 문화'와 급한 성격을 보여주는 '빨리빨리 문화' 등 한국인만의 독특한 DNA가 오늘날의 한국경제를 만든 핵심 엔진이라는 것이다.

성장을 거듭하던 시기와 지금은 경제환경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이 다섯 가지 성장엔진은 환경이 변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 요소들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이 선진국을 따라잡기 위한 '추격형 전략'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우리의 성장엔진을 21세기형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성장 주도형 전략'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저자는 단순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도로는 저성장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미래 사회에는 어떤 분야가 주력산업이 될지 생각하고, 그에 맞춰 우리의 성장엔진을 다시금 힘차게 돌려야 한다고 말한다. 새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를 만든 것도 그런 의도일 것이다. 과학기술과 지식, 경제를 융합한 새로운 생태계를 우리가 만들어 다시금 성장에 박차를 가해야 분배와 복지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 선진국이 저성장의 단계에 진입했다고 해서 우리 역시 그렇게 따라가는 게 당연하다고 볼 필요는 없다. 지난 50 여년간 세계 어느 나라도 이루지 못했던 성장의 역사를 보여주었듯, 앞으로의 한국경제 역시 새로운 역사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그런 선도적 정책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저자 이인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으로 들어와 하나경제연구소에 입사했고, 한국경제연구원 금융조세연구실장을 거쳐 금융재정연구센터 소장을 맡았다. 이후 국회예산정책처 초대 경제분석실장, 제12대 통계청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이자 대외교류처장이며 한국경제연구학회장으로 있다.

1956년에 태어나 전후 혼란스러웠던 한국 사회를 겪었으며 '우리도 한번 잘살아보세'라는 전 국민의 열의가 뜨거웠던 때 학창시절을 보냈다. 부유하지 않았지만 교육열이 뜨거웠던 부모님 덕분에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고, 자유시장경제체제의 도입으로 여성에게도 '공정한 기회와 경쟁을 통한 성취'가 가능해진 사회적 분위기가 싹트고 있었기에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고, 경쟁하고, 발전하며 달려올 수 있었다. '변화와 기회', '선택과 기회비용', '경쟁과 발전' 등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 원리를 삶을 통해 온몸으로 체험해 왔으며,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더 자유시장경제체제를 신뢰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자유주의 시장경제학자다.

대한민국 최초 민간 출신의 여성 통계청장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재직 당시 3대 총조사(인총, 농총, 경총)의 성공적 수행 및 통계청 조직혁신 및 통계 활용의 새로운 장을 제시하였다. 정부와 민간, 학계 등 다양한 조직에서 강력하면서도 따뜻한 리더십과 추진력을 발휘해 동료들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에게도 롤모델이 되고 있다.

△주요 목차

프롤로그
한강의 기적을 넘어 제2의 경제부흥을 이루려면

성장엔진 하나. Labor: 우수하고 근면한 노동력
배워야 산다는 민초들의 열의로 꺾인 문맹률
가정경제를 책임진 딸들의 노동력
아버지들의 근면성과 노동시간
중동에서 낳은 '코리아 넘버원' 신화
한국 경제 성장의 밑거름, 뜨거운 교육열
국제학업성취도평가도가 높은 대한민국
교육의 힘을 믿는 해외유학 열풍의 나라

성장엔진 둘. Capital: 신속한 자본 투입
내외자본이 총동원되다
국가기간산업단지를 조성해 총체적으로 지원하다
'하면 된다'로 완성한 경부고속도로

성장엔진 셋. Technology: 기술의 진보
허리를 졸라매도 공장을 짓자
5개년계획에서 본격 태동한 과학기술인력
과학기술개발의 브레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민간주도의 기술개발 시대를 열다
기술력을 키워 국제기능올림픽대회를 제패하다
초고속 인터넷의 최강국

성장엔진 넷. Leadership: 강력하고 실천적인 리더십
1. 선택과 집중
대한민국만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승부하다
조선업을 선택하다
자동차산업을 선택하다
또 다른 선택, 반도체산업

2. 전략적 자원배분
19년 만에 산업화를 달성한 대한민국
도시성장을 뒷받침하는 기반시설을 갖추다
인위적인 자원배분전략의 공功과 과過

3. 개방과 수출촉진정책
수입대체전략에서 수출지향전략으로 전환
전 국민이 한마음으로 "수출만이 살 길이다"를 외치다

4. 중화학공업 육성
중화학공업 육성정책, 왜 시작했나?
1973년, 본격적인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의 시작
다른 나라의 공업화전략과 다른 특징적 현상

5. 새마을운동, "잘살아 보세"
전국적으로 일어난 신바람, '하면 된다'
농촌을 환골탈태시키고, 도시와 공장으로 번져 나가다

6. 적절한 시기의 세계무대 신고식
대한민국, 서울올림픽으로 세계무대에 등장
서울올림픽, 한국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하다

7. 강력한 리더십
카리스마 지도자, 박정희
우향우 정신의 철강왕, 박태준
도전하는 창조경영의 달인, 정주영
투철한 기업가정신의 본보기, 이병철

성장엔진 다섯. Culture: 한민족 특유의 문화와 DNA
1. 압축성장의 비결, '빨리 빨리' 문화
외국인이 뽑은 한국인의 '빨리 빨리' 베스트 10
빠른 변화 추구의 산물은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
21세기 승자의 길, 스피드 경영

2. 신바람 문화
기업경영 측면에서 신바람이 가지는 의미
2002 월드컵 길거리 응원, 전 국민이 하나가 되다
음주가무에서 찾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비밀
한류의 대표주자 K-POP, 흥과 신명의 난장

3. 젓가락 문화
산업현장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한국인의 뛰어난 손재주
클래식 연주와 의술 강국의 비밀

4. 대외지향성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유목민의 DNA

에필로그
오케스트라 연주처럼 함께 만든 성장신화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인실(서강대 대외교류처장, 경제대학원 교수) 저/ 신국판153*225 무선제본/ 240쪽/값 15,000원/ 2013년 4월 3일 발행 /ISBN, 978-89-6374-043-0(03320)
(끝)

출처 : FKI미디어 보도자료
[2013-04-04일 12: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