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남북청소년교류연맹, '청소년 통일모의 국무회의' 성황리에 개최

제6회 청소년 통일대토론회 대상에 경기자동차과학고 2년 김민준 군


남북청소년교류연맹(총재 정경석)은 지난 25일(수) 오전 11시 한글회관 3층 카페 자유에서 '2016년, 청소년! 통일모의 국무회의'를 개최했다.

올해로 6회째 열리는 이번 '청소년 통일대토론회'는 통일부와 통일교육협의회의 후원 및 지원으로 제4회 통일교육 주간(5.23.∼29.)에 개최하여 한층 더 열기를 고조시켰다.

본 행사의 취지는 청소년들이 통일모의 국무회의를 통하여 국정의 최고과제인 통일문제에 관련된 심의·의결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을 높이고 미래 통일한국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동량(棟梁)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또한, 청소년의 관점에서 '통일'이란 우리 민족 최대의 지상과제를 해결할 방법들을 제시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수렴(收斂)하여 통일정책에 반영하고자 했다.

참가대상은 전국의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대학생 또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을 가진 대한민국 청소년들(24세 이하)로서, 각급 학교에서 예선을 거쳐 본선에 참가했다.

이번 통일모의 국무회의에 참여한 직책으로는 조별로 대통령,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사회·교육·문화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통일부장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외교부장관, 법무부장관, 국방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환경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등으로 1부ㆍ2부ㆍ3부로 나뉘어 진행했다.

모의 국무회의 참가자에 대한 특전으로는 우수 토론자에게 시상했으며, 대상수상자인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2학년 김민준 군에게는 통일부장관상을 수여했다.

그리고 금상ㆍ은상ㆍ동상ㆍ장려상은 연맹 총재상을 수여했으며 토론자 전원에게는 토론비도 지급하게 된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 연맹이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신청자에 한해 당일 참가한 사람에 대해서는 봉사활동 인증서도 발급했다.

한편, 행사에서 특강을 맡은 안충준 박사(전, 유엔평화유지군 사령관)는 '건강한 국가관 자랑스런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통일교육을 실시했다.

전년도 금상 수상자인 염은솔(문산수억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청소년 대표로 주제발표를 했으며 탈북인과의 대화의 시간도 가졌다.

연맹은 이들 청소년이 발표하고 토론한 내용을 자료집으로 발간하여 국내외에 배포하고 주요 내용에 대해서는 정부정책으로 건의 및 청소년활동 등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연맹은 청소년 및 국민의 참여를 위한 제4회 통일교육 주간(5.23.~29.)에 통일부와 통일준비위원회,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공동 주최하는 제2회 '통일박람회 2016(5.2~29., 광화문광장)'에서 '제12회 통일문화예술교류 종합대전' 예선전과 '제1회 통일한반도팔씨름대회'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민속놀이로 제기차기와 훌라후프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국 각급 학교에 찾아가는 통일교육·국가관교육을 시행한다.
(끝)
출처 : 남북청소년교류연맹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2016-05-26일 13:4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