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무협, '한-에티오피아 비즈니스 포럼'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순방을 계기로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지난 27일(금) '한-에티오피아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하였다.

무역협회와 코트라가 에티오피아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포럼에는 공식 경제사절단으로 에티오피아를 방문한 기업대표들과 현지 한국기업 지ㆍ상사 대표 등 100여 명의 한국 기업인들이 참가했다.

그리고 솔로몬 아페워크(Solomon Afework) 에티오피아상공회의소 회장 등 150여 명의 에티오피아 기업인들을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이 자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에티오피아 총리 등 양국 정계인사 40여 명이 참가해 양국 기업인 간 실질적 비즈니스 협력 증대에 힘을 보탰다.

지난 6년간 10%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안정적인 정국을 유지하고 있어 성장잠재력이 높은 에티오피아에 우리 기업인들은 큰 관심을 표명했다.

GS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경남기업 등이 플랜트ㆍ건설사업에 높은 기대감을 갖고 현장을 찾았다.

그리고 삼성전자ㆍ엘지전자 등 가전·IT 기업과 하이트진로 등 소비재유통 기업도 신흥시장 선점 및 시장 확대를 위한 활발한 행보를 보였다.

기계장비 및 자재, 자동차부품, 보건ㆍ의료,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제품의 중소ㆍ중견기업도 40여 개 이상 참가해 지구촌 마지막 성장동력인 아프리카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이미 양국 간 활발한 협력과 합작을 추진하고 있는 섬유업계도 영원무역 등 여러 업체가 에티오피아 기업들과의 네트워킹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김인호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기업들은 에티오피아의 개발정책의 방향에 공감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최상의 비즈니스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이어 "급속한 변화의 물살을 타고 있는 에티오피아에서 양국 기업인들이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파트너십을 다질 것"을 요청하였다.

한·에티오피아 기업인들을 독려하기 위해 특별히 참가한 하일레마리암 에티오피아 총리도 축사를 통해 "오늘 비즈니스 포럼이 양국 기업 간 활발한 비즈니스 파트너링과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위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비즈니스 포럼의 연사로 나선 한국도로공사 이혜옥 부장은 '에티오피아 유료도로와 간선도로망을 포괄하는 통합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사업 추진을 위해 에티오피아 정부 및 건설업계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였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윤수영 부회장은 "글로벌 바이어들의 소싱 유망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에티오피아에서 투자, 기술이전, 인력양성 등 활발한 협력 활동을 펼치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친환경 생산, 지역사회 발전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성장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에티오피아 측에서는 에티오피아 투자청(Ethiopian Investment Commission)의 핏섬 아레가(Fitsum Arega)위원장이 '에티오피아 경제전망과 투자환경'을 소개하고, 에티오피아 섬유의류기업연합회(ETGAMA) 파실 타데쎄(Fassil Taddesse) 회장이 '한·에티오피아 섬유산업 협력방안'을 제안하는 등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진출을 요청하는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비즈니스 포럼장에서는 한·에티오피아 기업 간 구체적인 비즈니스 협력 내용을 명시하는 4건의 MOU가 체결되었다.

먼저 양국 상공회의소는 기업 간 협력 활동 지원을 위한 비즈니스위원회 설치 등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하였다.

이어 에티오피아 투자청(EIC)가 총 3건의 MOU를 체결하였는데 먼저 코트라와 양국 투자전문기관 간 투자진출 및 투자유치 협력, 관련 정보 교환 등을 통한 교역확대를 목표로 MOU를 체결하였다.

이어 한국섬유산업연합회와는 에티오피아 내 한국 섬유 기업들의 진출을 지원하는 한국데스크 설치 등을 요지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영원무역과는 볼레레미 공단 및 아다마 공단 일정 구역을 영원무역 및 한국투자기업에 할당하는 MOU를 체결해 우리 섬유 기업들의 에티오피아 진출에 가속도가 붙게 되었다.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2016-05-28일 10: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