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미래부, 러시아와 제12치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신규 공동연구사업, 신진연구자 연수프로그램 추진 합의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지난 23일(화) 서울에서 러시아 교육과학부와 제12차 한-러시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를 개최했다.

한국측에는 최원호 미래창조과학부 국제협력관 외 8명이 참석했고, 러시아측에서는 러시아 교육과학부 국장 외 6명이 참석했다.

양국은 1990년 12월 과학기술협력협정을 체결한 이래, 1991년부터 양국 교대로 공동위를 개최해 오고 있다.

이번 공동위는 8월 25일 개최되는 제15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와 연계해서 서울에서 열리게 됐다.

이번 공동위에서는 양국 간 신규 공동연구사업 마련,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연수프로그램 추진과 연구기관 및 대학 간의 협력 등 양국 과학기술협력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양측은 제11차 공동위 합의에 의거하여 2015년부터 시작된 공동연구사업이 내년 1월에 종료됨에 따라 지속적인 공동연구 협력을 위해 신규 공동연구사업을 마련하는 데 합의했다.

그리고 지원분야, 지원규모 등 구체적인 사항은 양측 실무자 간 협의를 통해 올해 말에 확정하여 내년부터 공동연구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자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과학기술 분야를 대상으로 상대국의 석ㆍ박사과정 학생 및 박사학위 취득 후 3년 미만의 신진연구자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추진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에 양국이 보유한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의 교환과 함께 내실 있는 연수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하기로 했다.

양국의 연구기관 및 대학 간의 연구협력도 논의되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러시아 정보전송문제연구소(IITP)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러시아 모스크바물리기술대학(MIPT)과 인공지능 분야 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국의 연구지원기관인 한국연구재단(NRF)과 러시아기초연구재단(RBFR) 및 러시아연구재단(RSF) 간의 공동연구사업 추진을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양국 간 잠재한 과학기술 협력 수요를 폭넓게 발굴하고 과학기술 협력 수준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해 내년 상반기에 양국의 산ㆍ학ㆍ연 과학기술 전문가 및 정부관계자가 참여하는 '한-러 과학기술의 날'을 모스크바에서 개최하는 데 동의하고 양측이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위는 양국 간 과학기술협력을 통한 실질적인 연구 성과 창출에 대한 기대와 함께, 8월 25일 개최되는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 9월 2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참석 및 한-러 정상회담 등 연이은 러시아와의 협력관계 강화 속에 러시아와 과학기술외교를 한층 더 발전시켰다는 차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미래부 최원호 국제협력관은 "이번 공동위를 계기로 양국 간 과학기술협력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하반기에 양국 간 실무협의 등을 통해 공동위 합의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2016-08-25일 18:1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