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마크 리퍼트 미국 대사 접견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5일 오후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의 예방을 받고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이날 접견에서 윤 시장은 "지난 6월 리퍼트 대사가 광주를 방문했을 때 5·18기념재단을 찾아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면서 "과거 한때 불행했던 관계를 털고 미국과 광주가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멘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윤 시장은 "1980년 5월에 잉태된 광주정신을 여러 아시아 국가와 나누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네팔 지진 당시 광주는 5개팀의 구호대를 현장에 파견했으며 올해 네팔에 광주클리닉을 개설할 예정이다"라고 소개했다.

또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이 열린 중에 한미 우호 관계 유지를 위한 행동적 연대의 가치를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하고 더불어 "아시아문화전당을 통해 미국의 문화프로그램들과 함께했으면 한다"는 바람도 피력했다.

이에 리퍼트 대사는 "시장님의 리더십은 세계의 본보기가 되고 있으며 특히 광주는 아시아다문화주의의 중심지"라며 "미국은 광주와 광주시민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주의와 인권, 인도적 지원 등 광주와 미국이 공감하고 있는 분야를 바탕으로 이런 모멘텀을 확대시켜 갈 수 있고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라고 공감을 표했다.
(끝)
출처 : 광주광역시청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2016-08-25일 18:1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