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SWIFT, 글로벌 지급결제 혁신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탐색

-- 분산원장기술이 은행들의 노스트로(nostro) 데이터베이스 실시간 대사 업무를 뒷받침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개념증명(PoC)실시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브뤼셀 2017년 1월 20일 PRNewswire=연합뉴스) 스위프트는 은행들이 분산원장기술(DLT)을 활용하여 노스트로 데이터베이스의 실시간 대사 업무를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글로벌 유동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탐색하기 위하여 개념증명(PoC)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현재의 코레스은행 모델 하에서, 은행은 입출금 통지 및 마감 후 거래명세서를 통해 해외 계정의 자금을 모니터해야 한다. 이에 소요되는 유지관리 및 운영 작업은 역외 지급결제 실행 비용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이번 PoC는 은행이 이러한 노스트로 계정들을 실시간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대사함으로써 비용 및 운영 리스크를 경감하도록 분산원장기술이 뒷받침할 수 있는지를 시험해볼 것이다.

역외 지급결제의 새로운 표준 제공을 목표로 하는 스위프트의 글로벌 지급결제혁신(gpi)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이 신규 PoC는 유수의 코레스은행들과 함께 정의되었다. 스위프트 gpi 멤버은행들은 2017년 초에 실시 예정인 이 PoC에 참여를 요청할 수 있다.

"기존의 분산원장기술은 현재 역외 지급결제에 활용 가능할 정도로 성숙되지는 않았지만[1], 이 기술이 스위프트의 일부 추가기능에 의해 강화되면 관련 계좌 대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스위프트의 뱅킹마켓 및 스위프트 gpi 책임자인 Wim Raymaekers는 언급했다. "이번 PoC를 통해 저희는 분산원장기술을 시험하고 이것이 이 특정 활용사례에 적용될 수 있는지 판단해볼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스위프트는 오픈소스 하이퍼레저(Hyperledger)[2] 기술을 활용하고 이를 스위프트의 핵심 자산과 결합함으로써 금융업계 요건에 부합되도록 할 예정이다. 특정 사용자 프로필 및 강력한 데이터 통제와 함께 폐쇄형 사용자그룹 환경에서 비공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사용자권한 및 사용자액세스가 철저히 통제될 것이다.

스위프트랩 및 사용자경험 R&D 책임자인 Damien Vanderveken은 다음과 같이 추가 언급했다: "스위프트는 탄탄한 지배구조, 공개키 기반구조(PKI) 보안 체계, BIC 법적 식별자 프레임워크 및 유동성 표준 관련 전문성을 활용하여, 커뮤니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별화된 분산원장기술 PoC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스위프트 gpi는 역외 지급결제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2015년 12월에 도입되었다. 스위프트의 역외 지급결제 트래픽의 75% 이상에 해당하는 90개 이상의 은행들이 가입한 이 이니셔티브는 업계의 열렬한 지지를 받아왔으며, 2017년 초에 실거래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

더 상세한 정보는 다음 웹사이트에 나와 있다: swift.com/gpi.

[1] 2016년 4월에 발간된, 분산원장기술에 대한 스위프트의 포지션 페이퍼 참조(swift.com에 게재)
[2] 스위프트는 Hyperledger 프로젝트 발족에 참여했으며 현재 이사회 구성원임

스위프트에 대해
스위프트 세계적인 가맹기관 소유 조합이며, 전 세계 유수의 보안 금융 메시징 서비스 제공기관입니다.

당사는 메시징 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 표준을 커뮤니티에 제공하며, 접속 및 통합, 신원확인, 분석 및 금융범죄 컴플라이언스를 용이하게 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위프트의 메시징 플랫폼, 상품 및 서비스는 200개 이상 국가 및 영토의 11,000개 이상의 은행 및 증권 기관, 시장 인프라 및 기업 고객들을 연결함으로써, 고객들이 커뮤니케이션을 안전하게 수행하고 표준화된 금융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신뢰하는 서비스 제공기관인 당사는 글로벌 및 현지 금융 플로우를 뒷받침하고, 전 세계에 걸쳐 무역 및 상업 활동을 지원합니다. 당사는 끊임없이 운영효율성을 추구하며, 비용을 감축하고 리스크를 경감하며 운용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지속해서 모색하고 있습니다. 벨기에에 본사가 있는 스위프트의 다국적 지배구조와 감독 활동에 힘입어 스위프트의 협업적 구조의 중립적이며 글로벌한 특성이 더욱 강화됩니다. 글로벌 오피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위프트는 모든 주요 금융센터에서 활발하게 영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www.swift.com에 방문하시거나 트위터: @swiftcommunity[https://twitter.com/swiftcommunity ] 및 링크트인:SWIFT[http://www.linkedin.com/company/swift ]를 팔로우하십시오.

연락처:

Cognito
swift@cognitomedia.com
+44 (0)20 7426 9400

로고 - http://photos.prnasia.com/prnh/20160127/8521600559Logo

출처: 스위프트(S.W.I.F.T.SCRL)
(끝)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20일 20:0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