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부지방산림청, 봄철 산불예방 활동 총력

서부지방산림청, 봄철 산불예방 활동 총력 - 1

서부지방산림청(청장 김영철)은 산불 발생이 집중되는 봄철에 산불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산불취약지역의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등의 불법 소각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월 19일 현재 관내(53개 시·군·구) 산불 발생 건수는 2017년 18건으로 2016년 5건, 10년 평균(2007∼2016) 12.4건 대비 360%, 145% 증가한 것으로 이는 겨울철 지속된 가뭄에 봄철 영농준비를 위한 소각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서부지방산림청은 5개 국유림관리소 및 관내의 산불방지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공조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림보호지원단 등 260여 명의 산불대응인력을 산불위험이 큰 취약지역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감시와 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쓰레기 등의 불법 소각행위자와 산불을 낸 가해자에게는 관련 법령을 엄격히 적용해 강력히 처벌할 방침이다.

산림보호법시행령 제36조에는 산림이나 산림 인접 지역에서 불을 피운 경우 30만 원의 과태료에 처한다고 규정돼 있다.

서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산불은 대부분 입산자 실화와 논·밭두렁 소각과 같은 사소한 실수에서 기인한 인재"라며 "예년에 비해 불리한 기상여건에서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과 체계적인 산불예방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끝)출처 : 서부지방산림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0일 11:17]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