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경북도,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공동조직위원회 공식 발족

<사진> 2월 20일 우호훈장 수여식
<사진> 2월 20일 우호훈장 수여식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이 드디어 대 여정의 막을 올렸다.

경상북도는 21일 오후 4시(한국시각 오후6시) 베트남 호찌민 시청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공동조직위원회 창립총회를 열어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한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호찌민 엑스포의 공식적 출발을 대외에 알렸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공동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응우엔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찌민인민위원장(시장)을 비롯한 조직위원으로 위촉된 양국 중앙정부, 지방정부 및 각계 주요 인사들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통해 베트남과 대한민국은 정치·경제·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의 새 시대를 활짝 열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양국 정상도 참석할 것으로 기대되고 지구촌의 주목을 받는 세계적인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응우엔 탄 퐁 호찌민인민위원장은 "호찌민에서 경상북도와 함께 양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려 세계가 주목하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 "개막까지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호찌민 사상 최고의 문화행사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회에 이어 지난해 9월 경북도청을 방문했던 딘 라 탕(Dinh La Thang) 호찌민시 당서기가 행사장을 찾았다.

5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 반가움을 나타내며 행사 성공 개최를 위한 공동 노력을 약속했다.

이날 저녁 호아빈극장에서는 호찌민엑스포의 성공 개최와 현지 붐업을 위한 특별공연이 조직위원, 호찌민 시민 등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경북도립국악단의 한국전통 문화 공연과 함께 한국은 물론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남성 7인조 그룹 '블락비(Block B)'가 공연을 펼쳐 한류 팬들을 열광시켰다.

특히 블락비는 홍보대사로 위촉돼 젊은 호찌민 시민들을 매료시키며 오는 11월에 열릴 호찌민엑스포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등 성공을 함께 기원했다.

한편 김 지사는 '한-베트남 경제인 교류 간담회'에 참석, 현지 진출 기업과 베트남 경제인을 만나 "이번 엑스포는 문화교류를 넘어 경제와 융합한 '경제엑스포'이며 양국 기업 간 상생의 경제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한국 기업의 홍보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협력을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베트남 전국상공회소부회장을 비롯한 베트남 기업인과 삼성·LG·포스코·CJ·롯데·E-mart 등 현지진출 기업, 대구·경북지역 진출 중소기업 대표 등 30여 명의 기업인이 함께했다.

또한 지난 20일 김 지사는 하노이에서 응우엔 응옥 티엔 베트남 문화관광체육부장관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베트남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이번 엑스포는 문화를 넘어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줄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타이응우엔성을 방문한 김 지사는 타이응우엔 성장으로부터 베트남 정부가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격인 우호훈장을 전수받았다.

우호훈장 수여식에서 타이응우엔 성장은 자매결연 이후 새마을운동 사업을 통해 양 지방정부를 모범적인 상생의 관계로 발전시킨 김 지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 지사는 "최근 국정이 혼란스럽지만 지방에서는 흔들림 없이 계획된 일들을 꿋꿋이 해나가는 안정된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 엑스포가 국민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세계화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경제협력 모델 창출을 경북이 이끈다는 자부심으로 우리 문화·경제 전 분야에 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출처 : 경상북도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1일 20: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