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구시, '전통바느질' 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구시민들이 전통바느질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대구근대역사관에서 열린다.

대구근대역사관은 전통문화 체험교실인 '전통바느질'을 오는 3월 16일부터 6월 22일까지 역사관 2층 문화강좌실에서 선보인다.

이 기간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2시간 동안 총 15회 열리며 모집 정원은 선착순 35명이다.

이번 강좌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침선공예직종 심사장 등을 역임한 정윤숙 씨가 강사로 나와 홈질, 박음질, 공그르기 등 전통바느질 기법에 대해 상세하게 가르치고 참여 시민과 함께 작품도 만들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이달 20일부터 3월 9일까지 대구근대역사관 홈페이지( http://artcenter.daegu.go.kr/dmhm )를 통하면 되고 전통문화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누구나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수강생은 3월 10일(금) 확정되며 당일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수강료와 교재는 무료이나 재료비(15만 원)는 수강자가 부담해야 한다.

대구근대역사관은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이 강좌를 15회 진행, 참여한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 열린 강좌에서는 참여자들이 깔개보, 색동조각보, 옛 쌈솔보 등 다양한 작품을 만든 바 있다.

전통바느질인 '침선'은 바늘과 실을 아우르는 말로 바늘에 실을 꿰어 옷을 짓거나 꿰매는 것을 말한다.

예로부터 옷은 그 개인의 인품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우리의 옛 조상들은 옷을 만들 때는 바늘 한 땀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정성을 다해 옷을 지었다.

하지만 산업화와 함께 기성복에 밀려 전통바느질 기법이 사라져 가고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귀주머니인 각낭과, 서표, 바둑판 보자기 등을 멋스럽게 만들 예정이다.

교육생이 만든 작품은 각자가 소장할 수 있다.

강사 정윤숙 씨는 "주머니는 크게 밑 부분이 둥근 두루주머니와 각이진 각낭(귀주머니)으로 나뉘는데 두루주머니는 부녀자들이나 어린아이들이 주로 사용했고 각낭은 남자들이나 노인들이 주로 갖고 다녔다"고 설명했다.

또 정 씨는 "예로부터 주머니는 잡귀를 물리치고 만복을 가져오는 것으로 전해진다"며 "우리 선조는 주머니를 만드는 일을 신성하게 여겨 자신의 소망을 담아 정성스럽게 만들기도 했다"고 말했다.

대구문화예술회관 최현묵 관장은 "이번 강좌는 옛 사람들이 바느질을 통해 선보이는 전통미와 손맛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사라져 가는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음미하는 이 강좌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출처 : 대구광역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2일 14:5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