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제3차 한국-알제리 관세청장회의 개최

관세청은 22일(수) 서울세관에서 '제3차 한국-알제리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해 양 관세당국 간 현안 및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알제리는 풍부한 천연자원, 지중해를 접한 지정학적 위치 등을 갖춘 북아프리카 지역의 중심국가로서, 알제리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양국 간 원활한 무역환경 조성을 위한 관세당국 간 협력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알제리는 우리나라의 대(對) 아프리카 5대 수출국(2016년 기준 약 10억6천만 불)

이번 회의는 작년 6월에 공식 발효된 한국-알제리 세관상호지원협정의 성실한 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양국 관세청은 불법부정무역 단속을 위한 정보 교환과 양국 간 교역증대를 위한 통관 애로의 적시 해소 등 협력사항을 원활히 이행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전한 통관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알제리 세관시스템 개선을 추진 중인 카도어 벤타하르(Kaddour Bentahar) 알제리 관세청장은 한국의 전자통관시스템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하며, 알제리 측의 세관현대화에 한국 관세청의 지원과 협조를 부탁했다.

이에 천홍욱 관세청장은 한국 관세청이 운영 중인 관세행정 마스터플랜 수립사업을 소개했고, 양측은 이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실무차원에서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관세행정 마스터플랜 수립사업(BPR)'은 대상국의 통관·무역환경 분석을 통해 관세행정의 미래모델을 설계하는 일종의 컨설팅 사업이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주요 교역국과의 관세청장회의 개최를 통해 무역 원활화 및 무역안전을 위한 국제공조를 지속하는 한편,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및 통관애로 해소를 위한 전략적 관세외교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끝)출처 : 관세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2일 16:1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