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산업부-방사청, '2017 민·군기술협력 활성화 콘퍼런스' 개최

민·군·산 협의체 통한 기술교류 활성화 및 사업화 지원

<사진> 민·군·산 협의체 협력체계
<사진> 민·군·산 협의체 협력체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민·군·산 협의체가 주관하는 '2017 민·군기술협력 활성화 콘퍼런스'가 2월 22일(수) The-K호텔서울에서 개최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대한상공회의소 민·군·산 협의체와 민·군기술협력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기업과 유관기관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에 민·군기술협력의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화 촉진을 위한 민·군·산 협의체의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상임위원 임기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명예연구위원과 전 청와대 국방비서관 김병기 항공우주연구원 초빙연구원은 각각 금번 콘퍼런스의 주제인 '민·군기술협력 발전전략'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 발표를 통해 구글의 자율주행 자동차와 아이폰의 시리(Siri) 서비스 개발의 산실 역할을 수행한 미국의 DARPA와 같은 기관이 필요함을 제안했다.

그리고 민·군기술협력이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상시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되, 고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연구개발과 국제공동연구개발에 대한 투자확대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사업설명회에서는 민·군기술협력사업과 국방핵심기술사업의 2017년 사업계획 및 참여방법, 민·군·산 협의체의 운영계획을 소개했다.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전자종이를 이용한 능동 위장막 기술개발 등 40개 이상의 신규 기술개발에 429억 원 투자 예정이다.

국방핵심 기술사업으로는 국방과학기술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사업과 무기체계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사업으로 구분해 3천214억 원 투자 예정이다.

민·군·산 협의체 운영을 통해 민수와 군수 간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사업화 및 매출 발생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컨설팅 등 기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한다.

또한, 그간 민·군기술협력에 따른 사업화 성공사례를 공유해, 민·군기술협력사업에 참여기업의 저변을 확대했다.

광학기기업체 동인광학은 보조망원경(파인더) 등에 사용되는 도트 사이트 기술을 권총의 조준경으로 접목해 사격의 정확도를 43% 높였고, 군에서 사용을 위한 절차 진행 중이다.

복합소재업체인 한국카본은 민·군겸용 무인기개발을 위해 이스라엘 IAI사와 합작사를 설립하고 양사의 강점을 살려 복합추진(엔진+모터) 수직이착륙 무인기개발을 성공했다.

유무선 통신장비업체인 세영정보통신(주)은 2014년부터 국방벤처센터의 연구개발비 및 기술지원을 통해 국방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누적 20억 원 이상 매출 발생 중이다.

이종주 방사청 기술기획과장은 "로봇, 무인기 등 핵심분야에 대한 민·군기술협력의 지속적 확대가 필요하다"며 "민·군기술협력을 통해 개발된 품목을 무기체계 개발에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민간기술의 군수 적용과 국방기술의 사업화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민수가 앞선 분야에서는 군 적용 활성화를 통해 국방의 첨단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사업화와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선순환 효과를 이끌 수 있도록 국방 분야와 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2일 18: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