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군산시, 일제강점기 군산 기록영상 발견

군산시, 일제강점기 군산 기록영상 발견 - 1

군산시 근대역사박물관(관장 문세환)은 1930년대 근대도시 군산의 생활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록영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 영상은 미국 콜롬비아대학에서 소장하고 있던 자료로써 한국영상자료원에 의해 지난해 발굴됐으며 최근 군산 근대역사박물관의 자문협조가 함께 이루어져 28일 자로 언론에 공개됐다.

일제강점기 군산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는 영상 속에는 신사광장(현 서초등학교)에서 훈련 중인 군견, 조선신탁주식회사의 은행원들, 일출운동장(현 구시장 뒤편)의 자전거 경주대회 모습 등 근대도시 군산의 번화한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이 다수 포함돼 있다.

특히 전국 최대의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한 대표적 근대도시 군산에서 일제에 의해 자행됐던 일제강점기 수탈의 상징인 군산항의 부잔교와 쌀 창고 등을 당시의 생생한 영상으로 볼 수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이 밖에도 군산도립병원, 군산 택시자동차 영업소, 전북수리조합 군산출장소, 안강망 어선제작소의 모습도 담겨있다.

전문가들은 이 제작 미상의 기록영상이 군산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1950년대 유엔 한국재건단 영화팀으로 군산을 방문한 시어도너 코넌트에 의해 수집돼 이후 콜롬비아대학에 기증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박물관의 한 관계자는 "국내에는 일제강점기 영상이 극히 드물고 특히 군산 관련 자료는 최초 발견된 것으로 이번 기록영상은 근대의 군산의 시대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이어 "영상에 등장한 장소들의 자료를 분석해 영상을 박물관 전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군산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27일 1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