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시교육청, 마을결합형학교와 마을연계인성교육 사업 추진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강남서초교육지원청(교육장 안종복)은 관내 주민·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제안을 받아 우수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해 운영하는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마을결합형학교'와 '마을 연계 인성교육' 사업을 2017학년도 4월부터 60여 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중 '마을결합형학교'와 '마을 연계 인성교육' 사업은 교육지원청이 주관해 운영하며 지역사회 시설·인적자원을 활용한 인성교육으로 아이들의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고 민간과 교육행정기관의 교육협치 실현으로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6학년도 교원과 학부모 대상 마을결합형학교 연수·토론회를 통해 현장에서의 요구와 희망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사업 제안이 있었고 이 제안이 받아들여져 2017학년도 마을결합형학교·마을 연계 인성교육 사업을 운영하게 됐다.

2017년 4월부터 관내 60여 개의 유·초·중·고교에서 운영되는 '마을결합형학교' 사업은 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맺었던 마을의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 내용을 구성했으며 유·초·중·고교에서 자율적으로 희망하는 사업을 선택하도록 했다.

'마을결합형학교'의 주요 사업은 ▲마을에 관한 역사 유적·자연 탐방을 실시하는 '우리 마을로 떠나는 여행' ▲학생 또는 학부모 중심의 '마을결합형학교 동아리' ▲학교가 있는 마을의 축제를 지원하는 '2017 학교-마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교육' ▲'마을결합형 현장학습 차량 지원'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학생 주도 마을 축제인 '별多방 축제' 등의 8가지 사업이다.

'마을 연계 인성교육'의 주요 사업은 ▲'학교 텃밭 지원 사업' ▲'가족과 함께하는 우리 마을 숲 사랑 나들이' ▲'가족 인성캠프 운영' ▲'중학생을 위한 힐링캠프' ▲'자녀알기를 통한 가족사랑다지기' 사업 등이다.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위탁 운영 사업에 대한 평가 모니터링, 학교 대상 컨설팅 실시, 위탁 기관과의 협의회·강사 교육, 학교 담당자 협의회 등을 실시해 사업의 내실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주민의 의견을 통해 제안된 사업의 실시로 마을과 학교가 모두 발전하는 마을결합형학교가 되기를 기대한다.
(끝)

출처 : 서울교육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29일 15:1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