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행자부, '글로벌컨설턴트 컨설팅 심화과정' 신규 개설

한국의 전자정부를 개발도상국에 전파하는 전자정부 컨설팅 전문인력이 대거 양성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글로벌컨설턴트 컨설팅 심화과정'을 신규 개설한다.

이번 과정은 전자정부 수출 정보기술 기업인, 해외 자문관 파견 예정인 전문가, 전자정부 구축·운영경력이 있는 공공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을 신청하면 자격 기준에 맞는 30여 명의 참석자를 선발해 오는 5월 15일부터 19일까지 1주일간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다.

행정자치부는 2014년부터 3년간 전자정부 글로벌컨설턴트 과정을 운영해 총 339명의 전자정부 컨설팅 전문가를 양성했다.

이 중 79명은 개발도상국의 전자정부 정부자문관으로 우즈베키스탄, 콜롬비아, 르완다 등 28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67명은 전자정부 컨설팅 및 구축사업에 참여해 몽골, 베트남 등으로의 전자정부 해외진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컨설팅 심화 과정에서는 국가정보화수준 진단을 위한 컨설팅 전문역량이 필요하다는 기존 참석자들의 요청에 따라, 전자정부 수준진단도구(NIAT)를 활용한 컨설팅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특히, 서울대 ITPP(International IT Policy Program), KAIST ITTP(Global IT Technology Program) 과정에서 교육받고 있는 공무원과 협업해 우간다, 미얀마, 인도네시아, 케냐 등 6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직접 정보화 수준 진단 컨설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컨설턴트과정 참석자는 개도국 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되고, 개도국 공무원은 본국의 정보화 수준을 컨설턴트 심화과정 참석자들과 함께 진단해 본국에 제안하고 귀국 후 본국 전자정부 정책 수립 시 활용하게 된다.

윤광현 전 르완다 자문관은 "2014년 전자정부 글로벌컨설턴트 과정에서 배운 전자정부 컨설팅 역량이 현지에서 전자정부 마스터플랜을 수립을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회상했다.

정윤기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글로벌컨설턴트 심화 과정을 통해 해외 개도국 공무원과 합동으로 해당 국가의 정보화 현황을 진단함으로써 참석자의 컨설팅 역량이 크게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전자정부의 경험과 노하우를 개도국 등 국제사회에 전수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이 지원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끝)

출처 :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30일 15:5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