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산림청, 황금연휴 기간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산림청, 황금연휴 기간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 1

산림청이 27일 15시를 기해 국가산불위기 경보를 '경계'로 상향 발령한 가운데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5월 연휴 기간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한다.

산림청은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대통령선거 임시공휴일이 포함된 5월 3일부터 5월 9일까지를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 비상근무태세에 돌입한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올 5월은 여느 해보다 공휴일이 많아 산악회나 가족단위로 산을 찾는 나들이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산나물·산약초 채취를 위한 입산객까지 늘면서 산불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산림청은 중앙·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화기물 소지 입산행위, 산림 내 취사행위 등의 위법사항을 집중 단속한다.

산나물·산약초 채취 지역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무단 입산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 5월 산불이 산 중턱에서 발생하는 입산자 실화가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렵고 진화에 어렵기 때문에 산불 취약지 특별관리를 통한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5월 산불발생 건수와 피해면적:(최근 10년 평균) 38건, 23.5ha('16) 21건, 18.7ha

*최근 10년간 5월 산불 주요 원인: 입산자실화 23건(60%), 소각산불 6건(15%) 등

이 외에도 산불발생시 신속한 초동진화를 위해 전국 30분 이내 진화헬기출동 태세를 유지하는 '골든타임제' 이행을 강화(목표 85%)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특수진화대를 주축으로 한 산불감시, 지상진화 체계를 공고히 한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권역 등 산불 취약지에 산림헬기 2대를 이동 배치했으며 특수진화대 23개 팀을 광역단위로 지원하고 있다.

박도환 산불방지과장은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로 작은 불씨가 산불로 번질 확률이 높다"라며 "국민 모두가 안전한 산림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산림 내에서 인화물질 소지와 불을 피우는 행위를 절대 하지 말아 달라"라고 당부했다.
(끝)

출처 : 산림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4-28일 15:1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