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문화재청, '씨름'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기념 학술대회 개최


문화재청, '씨름'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기념 학술대회 개최 - 1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오는 30일 오전 9시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씨름'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씨름'은 한민족 특유의 공동체 문화를 바탕으로 유구한 역사를 거쳐 현재까지 전승돼 온 민속놀이다.

이에 한반도 전역에 기반을 두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공유·전승됐다는 점이 높이 평가돼 지난 1월 4일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씨름이 우리의 소중한 문화자산으로 자리매김한 것을 기념하고 씨름의 역사적·학술 가치, 전승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3부에 걸쳐 '씨름'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러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무형문화재로서 씨름의 가치를 학술적으로 정리하고 사회 스포츠로서 씨름의 역할과 영향력을 더욱 넓힐 수 있는 방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제1부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로서 '씨름'의 보존가치와 현재 계승 의미를 돌아보는 심승구 교수(한국체대)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진행된다.

'씨름'의 역사적 전승 양상과 그 특징을 알아보는 ▲고대·중세 '씨름'의 역사성(나영일, 서울대) ▲조선 시대 '씨름' 전승 문화의 특징(김효경, 연세대) ▲근·현대 시기 '씨름'의 지속과 변화(황의룡, 한국외대)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제2부에서는 '씨름'의 전승현황과 특징을 살펴보는 시간으로 ▲동아시아에서 '씨름'의 독자적 특성과 위상(이승수, 중앙대) ▲'씨름'의 민간전승 현황과 예술성 재고(허용호, 고려대학교) ▲'씨름' 기술의 체계화(공성배, 용인대)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제3부에서는 '씨름'의 전승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씨름'의 보존·전승방향과 정책방안(곽낙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유럽의 '씨름' 보존·보급 정책(옥광, 충북대) ▲문화적 자산으로서 '씨름'의 전승 활성화 방안(허건식, 예원예대)이 발표된다.

발표가 끝나면 임장혁 중앙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들의 종합토론이 펼쳐진다.

문화재청은 이번 학술대회가 '씨름'이 문화유산으로서 학술 가치를 높이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국민과 공유하는 등 씨름의 전승과 발전을 위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끝)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5-25일 10:4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