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초구, '드론' 활용해 '재난 대응력' 높인다

서초구, '드론' 활용해 '재난 대응력' 높인다 - 1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국민안전처 재난현장 대응 표준화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구는 사업 보조금 1억 원을 지원받아 ▲재난현장 상황공유체계 구축(영상 전송 정보시스템) ▲재난유형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제작 사업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구가 시행하는 사업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재난현장 상황 공유체계 구축 사업'은 재난현장에 카메라가 부착된 드론을 신속히 보내 현장 상황을 촬영 구의 재난 상황실에 실시간으로 현장 영상을 전송하는 사업이다.

구는 드론이 보내온 영상을 구조기관과 공유하며 즉시 현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구는 재난유형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다.

구는 현재 지진, 산불, 감염병 발생 등 다양한 재난유형에 따른 15개의 행동매뉴얼을 담당 부서별로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통합한 형태의 행동매뉴얼을 제작해 누구나 어떤 형태의 재난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재난 상황을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초기 재난대응능력을 향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평상시에는 하천, 산림, 공사장 등 지형기초 자료를 드론 촬영을 통해 확보해 장마철 하천범람 사전 점검 등 재난 예방을 위한 방재 시스템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서초구는 도심, 임야 등 다양한 지형을 가지고 있어 산사태, 침수 등 여러 유형의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재난 대응력을 향상해 더욱 안전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초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5-25일 12:0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