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시교육청,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고교학점제 앞두고 주목


인천시교육청,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고교학점제 앞두고 주목 - 1

인천에 소재한 고등학교들 간에 협력 공동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새 정부 공약인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주목받고 있다.

'꿈두레'란 이름으로 운영되는 인천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일반고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에 개설 못 한 과목을 소속 학교를 벗어나 다른 고등학교에서 이수할 수 있는 제도다.

2015년에 12개 학교를 거점으로 예체능, 인문, 과학, 어학 분야의 선택 과목을 각각 나누어 개설하고 200명의 서로 다른 소속의 일반고 학생에게 수업을 개방하면서 시작했다.

이 제도 시행 3년 만에 희망 학생이 7배로 증가했다.

올해는 인천의 일반고 학생 1천415명이 31개 고교에서 방과 후, 주말을 이용해 수업을 이수하고 있다.

1학기에 운영되고 있는 79개 과목에 더해 2학기에는 시창작입문, 디자인공예 등 8개 과목을 추가해 선택폭을 확대하면 참여 학생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학생 호응이 높아지는 데는 인천시교육청의 구상과 거점 고등학교들의 헌신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연결된 다양한 교과 이수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그러나 교원수, 소수 신청, 학교 시설 여건 등으로 학교 내 개설 과목 다양화는 한계가 분명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 교육청은 '공동교육과정' 체제를 만들어 학교 역량을 모으고, 학교들은 새로운 과목을 개설해 희망하는 모든 인천 학생에게 문을 열었다.

한편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새 정부 공약 중 하나인 '고교학점제' 후에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교학점제의 우선 조건은 학생이 수강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개설이기 때문이다.

인천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계속 확대하는 동시에 '온라인 기반 공동교육과정'도 시행할 계획이다.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스템이 도입되면 거리상 문제로 참여가 어려웠던 도서 지역, 농산어촌 지역 학생도 공동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된다.

시 교육청에 따르면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끝)

출처 : 인천광역시교육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5-25일 12: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