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강화군, 지독한 가뭄 속에서도 풍년농사 문제없다

<사진> 2015년의 논과 2017년의 논
<사진> 2015년의 논과 2017년의 논

요즘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해 벼 재배 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전국 강수량이 예전의 절반 수준에 그쳐 가뭄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지독한 가뭄에도 물 걱정 없이 모내기를 마치며 주위의 부러움을 사는 곳이 있어 화제다.

바로 인천시 강화군이다.

강화군의 올해 강수량은 123.9mm로 지난해 같은 기간 강수량 323.3mm의 38.2%밖에 되지 않는다.

지독했던 가뭄으로 일부에서는 모내기조차 하지 못했던 지난 2015년에 버금가는 혹독한 가뭄이 다시 찾아온 것이다.

하지만 강화군은 이러한 지독한 가뭄 속에서도 물 걱정 없이 모내기를 모두 마쳤다.

이런 배경에는 한강물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가뭄에 대비해 강화군이 선제적으로 추진한 관정개발, 하천물 가두기 등 지난해 추수 이후부터 서둘러 추진했던 가뭄대책이 주효한 것이다.

모내기 이후 활착기까지 필요한 농업용수도 이미 모두 확보된 상태다.

이제 물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다는 생각에 농민들의 얼굴에서도 환한 미소와 작은 여유를 찾을 수 있다.

양사면 농업인 이 모 씨는 "예전 같으면 너무 가물어서 모낼 걱정에 한숨만 쉬고 있었을 텐데 한강물이 들어오고 군에서 물을 잘 관리해 줘서 모내기를 잘 마칠 수 있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강화군민이라면 2015년 계속된 가뭄으로 메마른 농지에서 모낼 걱정을 하며 타들어 가는 가슴을 쓸어내리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할 것이다.

레미콘 등 건설업체 차량과 군용차, 소방차, 경찰 급수차, 농축협 및 자원봉사 차량 등을 총동원해 간신히 모내기를 마치고 풍년 농사를 이뤄냈었다.

군은 그때의 어려움을 거울삼아 매년 10월부터 저수지 및 하천 등 저류지의 농업용수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전국 최초로 가뭄대책 매뉴얼을 만들어 농어촌공사, 읍면수리계, 용수관리대책협의회와 함께 관내 저수지 31개소와 주요 하천 등 저류지 44개소에 담수율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왔다.

한편 군은 가뭄에도 걱정 없이 농사지을 수 있도록 '한강물 공급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우선 2015년 12월 임시관로 통수식을 통해 본격적인 한강물 공급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지난해 6월에는 강화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이 확정되면서 강화 북부지역(강화읍, 송해면, 하점면, 양사면)에 사업비 480억 원을 확보했다.

농어촌공사에서 오는 6월 공사를 발주해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강화남부(선원면, 불은면, 길상면, 화도면, 양도면) 지역에도 58억 원을 투입해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양수장 및 관로매설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산면 지역에도 한강물 확대 공급을 위해 사업비 35억 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상복 군수는 "올해 10월 완공 예정인 남부지역과 내년 완공 예정인 삼산지역, 2020년 완공 목표인 북부지역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으로 농업용수 부족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소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걱정 없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농업기반 조성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인천강화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5-26일 16:2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