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 정책토론회 개최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 정책토론회 개최 - 1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임순묵)는 20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충주댐 주변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건설소방위원회 임순묵 위원장(자유한국당, 충주시 제3선거구)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 날 토론회에는 이종배 국회의원, 이언구 충청북도의원, 이종갑 충주시의회 의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조용진 한국교통대학교 명예교수의 주제 발표와 함께 분야별 전문가 주제토론 및 참석자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충청북도 민광기 바이오환경국장은 "충주댐 광역상수도 취수장 이설 요구 및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등의 지역현안 문제와 물관리 정책 변화에 대해 충청북도의 수질·환경을 총괄하는 부서인 만큼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충주시 오진섭 부시장은 "수몰로 인한 댐 주변 지역의 피해 현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피해 보상대책의 일환인 댐 주변 지역 지원사업비 출연금의 비율 상향 조정과 댐별 확보 재원의 지역 환원 등 합리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김진수 충주댐관리단장은 "댐 주변 지원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현안사업의 추진상 문제점 및 향후계획 등을 사업별로 설명하고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는 각종 지원사업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대원대학교 이재경 교수는 "충주댐 주변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주민 대표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새로운 시도 등을 통해 도출된 사항들이 정책으로 구현되어야만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3개 권역 협의체 의견 수렴을 기초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계획이 조속히 수립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충북일보 김주철 본부장은 충주댐 수몰지역이 지역발전에 가져온 악영향 등에 대해 언급하고, "충주댐 건설로 인한 주민의 피해와 영향을 다방면으로 조사해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 확대, 지원금 배분 기준의 합리화 등 대책을 수자원공사에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환경실천연합 김정민 충주지회장은 "이러한 자리가 단발성이 아닌 북부권역 간 주기적인 토론회로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도와 충주시, 한국수자원공사가 머리를 맞대 환경 보전과 지역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계획 수립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충청북도, 충주시 관계 공무원 및 시민단체,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충주댐 지역 주민 삶과 지역 발전에 대한 진지한 담론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향후 건설소방위원회는 토론회에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을 소관 실국 및 관련 기관에 전달해 시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끝)

출처 : 충청북도의회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6-20일 16:1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