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만든다

대한민국 교육수도 대구,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만든다 - 1

대구시교육청은 19일(수) 오전 10시 30분 대구시교육청 여민실에서 대구 지역구 국회의원을 초청해 교육정책에 대한 간담회를 했다.

우동기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간부, 대구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과 교육위원이 참석한 이 간담회에서 올해 대구교육의 방향과 주요업무에 대해 김영탁 교육국장이 설명했으며 새로운 정부에 제안하는 교육정책, 대현안 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대구교육이 계속 앞서 나아가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대구교육의 방향과 주요업무 설명에서는 대구행복역량교육의 배경과 방향, 추진체계에 대해 소개했다.

주요 성과로서 서울대학교와 세이브더칠드런의 '한국 아동 삶의 질 연구', 서울대학교와 굿네이버스의 '아동권리 실태조사', 통계청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등에서 대구가 최상위의 결과를 보인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밖에도 학업중단율, 정서·행동 특성검사 관심군 비율,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자 비율, 학교폭력 피해응답률, 학생건강체력평가 저체력 비율, 대입 수능과 성취도평가 결과, 특성화고 취업률 등에서 전국 최고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제시했다.

이어 올해 대구교육의 정책을 '몸과 마음의 바른 성장을 위한 행복역량 함양', '즐거운 수업 몰입을 위한 행복역량교육 지원', '튼튼한 교육디딤돌을 위한 행복환경 조성',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문화 형성' 4가지로 나누어 설명했다.

대구교육에 대한 설명과 별도로 대구시교육청은 우리나라 교육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책 9가지를 선별해 정부에 제안했다.

그 과제들로 자사고, 외고, 국제고 문제 교육청에 권한 부여, 응보적 생활교육에서 교우관계 회복적 생활교육 전환, 국가표준교육과정 지방 이양으로 교육자치 실현, 초·중등학교와 지역교육청의 자율성 대폭 확대,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국가교육과정 방향 전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 양성과 임용체제 개편, 다양한 대안교육 기관과 시설 지원 확대, 제1외국어 다양화를 소개했다.

현안 사항으로는 교육국제화 특구 대구 전역 확대,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지정, 사립학교 이전부지 지원 관련 사립학교법 개정, 영재학교인 대구과학고등학교 운영비 지원, 시·도 교육청의 실·국 설치 기준 개선, 대구국제고등학교 설립 추진에 대해 안내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우동기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대구교육이 교육도시로서의 명성을 다시 찾게 됐고 대한민국 교육수도로서 우리나라 교육을 선도하고 있지만, 앞으로 사회가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구교육도 미리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를 위해 대구미래교육정책기획단을 구성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교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국회의원들도 지역 교육의 중요성을 유념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끝)

출처 : 대구교육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7-19일 15:37]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