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무협, '중국, IoT로 무장한 스마트홈 물결 드세다'

<사진> 최근 스마트홈 시장규모 현황
<사진> 최근 스마트홈 시장규모 현황

중국 가정 내에 IoT로 무장한 스마트홈 제품들의 물결이 드세어지고 있다.

샤오미와 하이얼 등에서 합리적 가격의 다양한 스마트홈 제품들을 봇물처럼 출시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 상해지부에서 발표한 '중국 스마트홈 시장 현황 및 시사점'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은 606억 위안(한화 10조7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50.2% 대폭 성장했으며, 향후 5년 동안 50%가 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이얼, TCL 등 전통 가전기업 뿐만 아니라, 샤오미, 360, 텐센트 등 IT 기업도 스마트홈 시장에 진입해 막강한 자금을 연구개발 및 첨단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으로 스마트홈을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점 분야로 육성하고 있다.

초창기 스마트홈이 단순 가전 제어 및 방범 시스템 등으로 시작했다면, 이제는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원격의료 및 홈 헬스케어, 온라인 교육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 중이다.

이들 스마트홈 제품들은 판매 후에도 빅데이터 및 연관서비스를 통한 이윤 창출이 가능하며 재료 배송, 원격 건강관리, 장기 교육서비스 등이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전통 가전 기업과 인터넷 기업, 미디어플랫폼 기업 등의 합종연횡이 활발하다.

대표적인 기업이 샤오미로, 동영상플랫폼인 아이치이와의 파트너십이나 가전기업인 필립스와의 공동제품 출시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보고서에서 인용한 '2017년 중국 가정 인터넷 소비 동향'에 따르면 스마트홈의 주요 온라인 소비층은 신제품 적응력이 높고 핸드폰 사용이 습관화된 바링허우(80後)와 지우링허우(90後)로, 스마트 상품 구매자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홈 사용자는 보통 여행, 재테크, 쇼핑에 관심이 많고 대부분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가성비 좋은 소형 상품 및 에너지 절약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중국 소비자들이 '스마트홈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지출할 용의가 있는 가격대'는 5천-9천999위안(24.0%), 1천-4천999위안(20.9%), 1만-2만9천999위안(20.0%) 등의 순으로 상당히 높게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 상해지부 박선경 부장은 "단품구매로 시작된 소비자들의 초기 스마트홈 소비경험이 특정브랜드의 전 제품으로 확대되면서 충성고객층이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도 스마트홈 주요 소비군들의 구매 습관에 맞춰 대형 오프라인 체험장을 갖추고 온라인 판매망을 확충하는 등 적극적인 O2O전략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7-20일 0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