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장흥군, 파격 '주민참여 예산제도' 눈길

장흥군이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해 기존과 차별화된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그동안 군 홈페이지 군민예산 참여 코너와 반상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을 해왔으나 낮은 참여율로 실질적인 효과는 거두지 못했다.

군은 이 같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주민의 의견을 현장에서 반영하는 '읍면 순회 찾아가는 주민참여 예산제도'로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해 군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장회의와 병행해 운영하는 새로운 주민참여 예산제도에서는 새 정부의 주요 정책 설명과 함께 앞으로 장흥군이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에 대해 중점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사업, 인구 지키지 정책 사업, 군민 행복 반영 사업 등에 대해서도 군민과 직접 소통하면서 장·단기 과제로 나눠 내년 예산부터 반영할 계획이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적 예산 수립과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주민들은 예산 편성과정에서 참여가 확대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타당성이 높은 예산 배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장승호 기획감사실장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주무부서의 검토를 충분히 거친 후 시급한 예산은 추경에 반영해 군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내년도 본예산은 농업예산과 서민을 위한 예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장흥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7-20일 15:2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