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기장군,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 정상추진 촉구

부산기장군,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 정상추진 촉구 - 1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오규석 기장군수가 지난 7월 13일(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문에 이어 8월 16일(수) 오후 2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재차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의·과학일반산업단지(이하 '동남권산단') 내에 들어오는 대형 국책사업인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이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함이다.

기장군에 도입예정인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은 동남권산단 내 1천950억 원(국비 700억 원, 지방비 500억 원, 원자력의학원 750억 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치료센터에서 상용화 치료를 시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원자력의학원에서 750억 원의 분담금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장기 표류 중이었으며 최근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 참여병원 모집공고를 통해 서울대병원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현재 협의 중이다.

하지만 추가 사업비 문제와 서울대병원 측의 투자검토와 관련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이 하루빨리 마련되지 않으면 동북아 의료관광허브를 꿈꾸는 기장군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지역 주민들도 계속해서 차일피일 미뤄지는 추진상황에 대해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를 만나 "일부 언론에서는 중입자가속기의 기장군 도입 계획이 물거품 될 위기에 놓였다가 최근 들어 부활의 청신호가 커졌다고 하지만 현재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향후 사업 전망도 불투명한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중입자가속기 사업의 여러 문제들을 올해 9월 초까지 조속히 매듭짓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며 "기장군과 지역 주민이 더 이상은 기다릴 수 없다"고 사업 정상화를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부산시와 기장군에서는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자체 분담금 500억 원(부산시비 250억 원, 기장군비 250억 원)에 대해서는 이미 지원을 완료해 그 재원으로 부지매입과 중입자 치료센터 건물을 준공했다.

이제 정부기관에서 책임질 중입자가속기 도입 및 설치만 남아있는 상황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해당 사업이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해 주기를 당부했다.

한편 중입자가속기가 들어서는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는 기장군에서 2019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또한 수출용신형연구로 사업,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및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과 이와 관련된 강소기업 유치 집적화로 머지않아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방사선 의·과학 융합 클러스터'로 자리 잡아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끝)

출처 : 부산기장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8-16일 16:5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