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함양군, '찾아가는 치매건강교실' 성공적 마무리

함양군, '찾아가는 치매건강교실' 성공적 마무리 - 1

함양군은 농한기를 이용해 10개 면을 순회하며 치매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치매발병을 예방하는 '찾아가는 치매건강교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치매건강교실은 지난 7월 중순 마천면을 시작으로 이달 10일 병곡면까지 2개월간 회당 30명, 많게는 70명씩 총 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돼 호응을 얻었다.
치매는 노인 10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어서 노년기에 접어든 어르신은 누구나 치매를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으로 꼽고 있다.

또한, 치매는 완치되지 않아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는 게 중요하며 무엇보다 철저한 예방으로 치매 발병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

이번 치매건강교실에서는 이러한 치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뇌의 영역과 기능, 치매 위험인자, 치매의 종류,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등 치매 전반에 관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치매교실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치매 예방에 좋은 주먹박수·손바닥박수·오줌보 박수·손등박수 등을 힘차게 치며 3가지를 권하고 3가지를 금하며 3가지를 행하는 '치매예방 3원칙'을 꼭 실천하기로 약속했다.

'치매예방 3원칙'은 적절한 운동과 영양가 있는 식사, 두뇌활동을 돕는 3가지를 반드시 실천할 것, 그리고 술·담배와 뇌 손상 가능한 상황은 미리 예방할 것, 건강검진과 주위 사람과 의사사통 치매검진은 반드시 실시하는 것 등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치매가 환자 개인이 앓는 질병의 수준을 넘어 보호자 및 가족, 주변 지인들까지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고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만큼 치매가족과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도 병행됐다.

치매가족과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으로는 치매 초기·중기·말기 단계별 진행과정, 치매 예방수칙, 치매 대상자 및 가족의 심리상태, 치매 상황별 대처방법을 통해 돌봄과 치매 이해도를 높였다.

이번 찾아가는 치매건강교실에 참가한 한 주민은 "그동안 거리가 멀어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치매교실에 참여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번에 면으로 직접 찾아와 좋은 정보를 알려줘 좋았다"며 "치매가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더 확실히 알게 됐고 평소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생활해야 할지 익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반응이 특히 좋아 보람을 느꼈다"며 "치매 환자 및 가족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지속적인 치매관리·지원 사업을 통해 건강한 함양군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하겠다. 앞으로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치매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미리미리 치매를 예방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함양군 보건소는 만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통한 치매 고위험군을 선별하는 서비스를 제공, 점수가 낮은 경우 협약된 병원에서 치매검진을 받은 후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치매관리를 하고 있다.

치매사업 및 치매선별검사 문의는 함양군 보건소 건강생활(055-960-5358)로 문의하면 된다.
(끝)

출처 : 함양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8-16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