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고양시, 재난대비시설 불시점검


고양시, 재난대비시설 불시점검 - 1

최성 고양시장은 광복절인 지난 15일 갑작스런 폭우로 호우특보가 발효된 상태에서 재난대비시설에 대한 불시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최 시장은 성사천변 저지대에 위치한 강고산마을 인명피해 우려지역 및 강매배수펌프장을 방문,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비상근무하고 있는 관계 공무원을 격려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수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고양시는 지난달 23일 155㎜(시우최대 74㎜), 지난 15일 118㎜(최대시우 46㎜) 등 기록적인 폭우에도 불구하고 배수펌프를 선제적으로 가동하는 등 신속한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노후 방재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정비와 호우예보 시 사전 시설점검 및 시험가동 실시, 기상이변 대비 특별 비상근무를 실시한 결과라 볼 수 있다.

특히 시는 매년 장마 기간 전 방재시설에 대한 전문기관의 안전진단 및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정비를 완료해 8개 대형배수펌프장, 총 76대 배수펌프를 모두 정상작동상태를 유지시키고 있다.

또 한편 자연재난대책기간 동안 기상예보에 의존하지 않고 혹시 모를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24시간 특별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함으로써 갑작스런 폭우 및 초기 강우에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또한, 집중호우 시 배수펌프 고장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매년 배수펌프장 운영 및 노후시설 정비를 위한 약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부족한 예산에 대해서는 국도비를 적극 유치하는 등 지속적인 정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배수펌프장 직원들은 비가 그쳐도 우수배제와 부유물 처리로 인해 며칠씩 집에 못 들어갈 때도 있지만, 우리가 고단할수록 시민의 안전이 배가된다는 각오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재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시설 확충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5년 대화 제2배수펌프장(최대배수량 8,340㎥/분) 완료 후 현재 신평 제2배수펌프장 증설(배수량 3,340㎥/분)을 추가 건립 중이다.

증설공사가 마무리되는 오는 2018년에는 배수펌프시설이 30년 빈도로 향상돼 고양시 수해예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끝)

출처 : 고양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8-17일 16:0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