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T, 한국신재생에너지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KT, 한국신재생에너지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 1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21일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 한국신재생에너지대상 시상식(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에서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확산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로는 최고등급인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KT는 세계 최초 에너지 통합관제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 및 태양광/ESS 관련 국내 특허 등록 등 기술개발 활동,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구축 사업 등의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진행된 한국신재생에너지대상은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보급확대, 산업육성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해 관련 분야의 사기진작 및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로 11회를 맞고 있다.

KT는 2009년부터 에너지사업을 핵심 미래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해 2015년 KT-MEG 통합관제 플랫폼을 상용화했다.

KT-MEG은 AICBM(AI, IoT, Cloud, Big Data, Mobile)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에너지 생산/소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제어해 에너지 비용 절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토탈 솔루션이다.

'e-Brain'은 KT-MEG 플랫폼의 핵심 분석 엔진이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고객의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축적하면서 머신러닝을 통해 스스로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에너지 소비 패턴을 12가지로 분류한 후 발전량과 최대부하전력 등을 진단, 예측해 부하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KT-MEG에 연계된 250여 개의 태양광 발전소를 대상으로 실시간 발전정보, 기상정보, 설비 상태정보 등을 수집/분석해 발전량을 예측하고, 시스템 장애를 실시간으로 감지함으로써 신속한 현장 대응을 가능하게 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효율적 운영에 기여한다.

KT는 전기료가 싼 시간대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비싼 시간대에 방전해 사용하는 ESS(Energy Storage System) 구축/운영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고객의 전력소비 패턴에 따라 ESS시스템을 최적 설계하고 맞춤형 충/방전 스케줄을 제공해 고객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피크 전력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정부가 올해 5월부터 시행 중인 ESS 촉진 인센티브 제도가 2020년까지 일몰 형태가 아닌 구축 후 3년으로 개선된다면 ESS 구축/운영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T는 KT-MEG 플랫폼을 기반으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생산, 저장하는 'GiGA energy Gen' ▲전력 수급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GiGA energy DR',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환경을 제공하는 'GiGA energy manager'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GiGA energy charge' 등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에너지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KT 김영명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KT는 앞으로도 보안(Security) 기술까지 접목한 AICBMS 등 최고의 ICT 혁신기술로 KT-MEG 플랫폼을 지속해서 진화시켜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하는 1등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KT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9-21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