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양평원, 8월 광고부문 양성평등 모니터링 결과 발표


국내 광고를 모니터링한 결과, 광고가 성 역할 고정관념, 성적 대상화 및 외모지상주의 등을 양산하는 경우가 아직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민무숙 www.kigepe.or.kr, 이하 양평원)은 '2017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사업의 목적으로 서울 YWCA와 함께 TV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 7월 1일(토)부터 31일(월)까지 등록된 공중파, 케이블, 인터넷/극장/바이럴을 통해 방영된 343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성차별적 광고는 총 37편으로 성 평등 광고(7편)의 약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 역할 고정관념이 반영된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했고 여성의 성적 대상화와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광고도 발견되었다.

전체 출연자 가운데 여성 비율은 49.5%(594명), 남성은 50.5%(607명)로 나타났다.

주요인물 성비는 여성은 46.5%(195명), 남성은 53.5%(224명)로서 남성의 비중이 높은 것에 반해, 배경인물의 성비는 여성 52.1%(282명), 남성 47.9%(259명)로 여성의 비중이 조금 높은 것으로 보였다.

내레이션 등장인물 성비는 여성 48.5%(117명), 남성 51.5%(124명)로 나타났다.

광고 품목 중 자동차/정유 품목에서는 남성(72.9%, 43명)이 여성(27.1%, 16명)보다 출연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화장품 부분은 반대로 여성(70%, 14명)의 출연 비중이 남성(30%, 6명)보다 훨씬 높았다.

주요 성차별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공중파 A 건강식품 광고의 경우 '몸매 잘빠졌다', '뒤태 잘빠졌다'라는 내레이션(자막)과 함께 여성의 몸매를 클로즈업하고, 걸어가는 여성의 뒤태를 비추며 광고를 끝내는 등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케이블 B 유제품 광고는 제품을 통한 건강한 식단을 강조하는 듯 보이지만 건강함의 척도가 다이어트를 통한 외적인 변화(몸매)라는 것을 강조하며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겼다.

공중파 건강식품 광고에서는 등교하는 딸에게 옷을 챙겨주고 출근하는 남편에게 가방을 가져다주는 주부의 모습이 등장했다.

가족들을 모두 보내고 소파에 주저앉는 고단한 모습을 광고 말미에 그리며 가사노동과 돌봄이 여성만의 것이라는 성 역할 고정관념을 나타내었다.

또한 공중파 C 세탁세제 광고는 기존 광고와 달리 제품 사용자를 주부가 아닌 커리어 우먼으로 표현해(정장 바지와 힐 착용) 발전된 시각을 보이는 듯했지만 결국 사용자로 여성만을 등장시켜 가사노동은 여전히 여성만 담당한다는 고정관념을 드러내었다.

인터넷/극장/바이럴 D 우유 광고 속에서도 가정에서 음식 재료를 다듬고 빨래를 정리하는 여성의 모습을 통해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였다.

여성의 주체성을 잘 나타낸 성 평등 사례는 회사 신입 여직원이 차츰 업무능력을 발전시켜 회의를 주도하고 회사생활에 잘 적응하는 모습을 그린 공중파 통신사 광고가 뽑혔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8월 모니터링에서 발견된 성차별 사례에 대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개선 요청을 진행할 예정이며 9월에는 TV 드라마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끝)

출처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9-21일 16:0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