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중기부 창업선도대학, 신·기보 업무 협약식 및 워크숍 개최

전국 40개 창업선도대학에서 육성·배출하는 창업기업들에 대한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프로그램이 맞춤 지원돼 죽음의 계곡에 놓여 있는 창업기업에 성장의 고속도로가 열렸다.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은 기술창업기업 대부분이 업력 3∼7년 차에 (-)현금흐름에 직면해 생존율이 저하되는 등 지속성장의 어려움을 겪는 시기를 뜻한다.

중소벤처기업부(차관 최수규)와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제주에서 40개 선도대학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아울러 동 워크숍(19일)에서는 국책보증기관인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함께 참여해 40개 창업선도대학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선도대학과 두 보증기관 간 협약(MOU)은 창업기업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보증·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선도대학과 창업기업, 신보 기보가 연계 협력함이 주요 내용이다.

신용보증기금(이사장 황록)은 전담 창업성장지점을 통한 신속 지원을 특징으로 하는 Campus Start-up 상품 등을,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규옥)은 교수, 석 박사 창업자를 대상의 U-tech 밸리 상품 등을 선보였다.

이번 협약으로 창업기업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창업할 수 있도록 완화된 보증조건 하에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신보는 창업 후 5년 이내 기업, 3無(연대보증·매출실적·자기자본) 보증, 기보는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 대표자 연대보증 입보면제로 완화됐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캠퍼스 스타트업(신보)은 창업선도대학 중심으로 우수 창업기업을 적극 발굴·육성해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힘쓰며 지원대상은 창업 5년 이내 교수, 석박사, 대학(원)생 창업자, 창업아이템 사업화 프로그램 대상기업, BI 입주기업 등이다.

보증 및 투자 한도 각 30억 원 지원, 연대보증 면제, 5년간 보증료 0.3% 포인트 차감, 창업상담회 개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수기술 사업화 지원(기보)은 대학이 개발한 우수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우수기술 인력의 창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창업 7년 이내 이공계 교수, 석·박사, 대학(원)생, BI 입주기업 등이며 사전한도 30억 지원, 연대보증 면제, 보증비율 90%(창업 후 1년 이내 100%), 0.5% 고정보증료 적용, 컨설팅 지원 등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새 정부 들어 4차 산업혁명 선도 및 일자리 창출 등 중책을 수행할 창업선도대학의 혁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전국 40개 창업지원단장, 정부, 창업전문가가 모인 뜻깊은 자리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혁신방안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내년도 기본 계획 및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 신속히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 이순배 과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창업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 정책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앞으로 우리나라 혁신창업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0-19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