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권익위,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현장소통 추진

권익위,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현장소통 추진 - 1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기업인들의 고충을 듣고 해소하는 현장소통의 장이 열렸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지난 18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평동종합비지니스센터에서 IT·기계·화학·건설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기업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는 인허가·고용·인증·판로·자금지원 등 기업활동 과정 전반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고충을 현장에서 기업인에게 직접 듣고 유관기관들과 함께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소통의 자리이다.

광산구는 총 5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된 대표적인 기업도시로 현장회의에는 광산구 지역 경제를 대표해 IT·기계·화학·건설·의류·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기업인 약 40명이 참석했다.

또 광산구 지역 기업인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12개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전문상담원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한 기관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조달청, 한국자산관리공사, 광주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광주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한상사중재원, 광산구청이다.

이날 회의에서 지역 기업인들은 그간 지자체 차원에서 해결하지 못한 기업고충, 법 개정 등이 필요한 정책사항 등을 건의하며 좋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체적인 건의사항으로는 공장부지를 국가로부터 분납조건으로 매수했는데 국유재산법 등 관련 규정 때문에 공장 증·개축 못하고 있으니 해결해달라는 의견과 규정상 기업회생 후 10년이 지나면 신용보증기금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있는데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니 개선해달라는 의견이 나왔다.

이어서 지역에서는 4차 산업 등 고급연구인력 확보가 어려우니 지원책 마련 요구 등이 있었으며 그 밖에도 다양한 고충 및 애로사항이 접수됐다.

국민권익위는 이 자리에서 나온 애로사항을 고충 민원으로 접수하고 정책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현장 토론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기업인들의 고충 및 애로사항을 보다 적극적으로 듣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업민원팀'을 신설해 기업 하기 좋은 인프라와 여건을 개선하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 민간 부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0-19일 14:4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