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문화재청, '김치 담그기'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문화재청, '김치 담그기'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 1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한국인의 정체성이 그대로 깃들어 있는 공동체 음식문화 '김치 담그기'를 국가무형문화재 제133호로 지정했다.

'김치 담그기'는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김장 문화'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김치와 그 문화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

김치 담그기는 한국사회에서 지역적, 사회적, 경제적 차이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공동체로 참여하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문화로 김치는 한국인의 식사에서는 빠질 수 없는 음식이며 국제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역사적으로 상당 기간 한국문화의 중요한 구성요소라는 점, 협동과 나눔이라는 공동체 정신이 담겨있고 현대 사회까지 지속한다는 점, 자연과 인간이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전통지식을 담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어서 세대 간 전승에 모든 한국인이 직간접적으로 동참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됐다.

다만 김치 담그기는 고도의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전승되는 생활관습이자 문화라는 점에서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를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전통 식생활관습인 '김치 담그기'에 관해 다양한 학술 연구와 기록화 사업 등을 펼쳐 '김치 담그기'의 가치 공유와 확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전통지식·생활관습·놀이와 의식 등 온 국민이 함께 공유하고 전승에 참여하는 다양한 무형문화유산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문화재 지정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끝)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1-15일 11: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