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식약처, '수입식품 등 사전안전관리제도 기준' 일부 개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수입식품 사전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우수수입업소', '해외우수제조업소' 등록을 활성화하고 수입영업자의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강화하도록 '수입식품 등 사전안전관리제도 등록 및 관리 기준'을 일부 개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우수수입업소'와 '해외우수제조업소'에 대해 우대조치 및 적용대상을 확대하고 등록기준을 강화하는 것이다.

우수수입업소 및 해외우수제조업소가 생산·수입하는 제품 포장지 등에 우수 영업자 도안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해 수입업자가 안전관리에 더욱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우수영업자 대상을 기존 과자류, 배추김치 등 가공식품 위주에서 가열, 냉동, 숙성과정을 거치는 단순가공품까지 우수영업자로 등록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해 수입식품의 사전 안전관리 영역을 넓혔다.

우수수입업소 및 해외우수제조업소 등록기준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등 식품안전관리시스템뿐 아니라 식약처장이 정한 해외제조업소 및 해외작업장의 위생 기준에도 충족하도록 강화했다.

현지실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무작위표본검사 미적용 등의 우대조치를 중단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고시 개정으로 수입식품에 대한 자율 안전관리의 수입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수입식품이 국민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수입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1-15일 18:1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