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중기부, 지진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차관 최수규)는 포항지역의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본 재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에 정책자금 및 보증 등을 긴급 지원한다.

지진 발생 직후, 포항지역 인근에 소재한 대구·경북, 울산, 부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통시장의 피해 상황을 긴급 파악한 결과 포항지역 24개 업체 등이 우선 피해대상으로 조사됐다.

또한, 24개 중소기업이 천장 침하, 내·외벽 균열, 배관 파손, 콘크리트 균열, 유리 파손 등이 확인됐고 중앙상가시장은 물탱크 및 유리 파손, 건물 크랙 발생 등 피해가 조사됐다.

이들을 포함해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예상됨에 따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재해 및 긴급경영안전자금과 보증 등을 특례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부의 지진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피해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최대 10억 원의 정책자금과 3억 원 한도로 보증지원을 지원한다.

정책자금은 2.80∼3.35%(지자체장이 재해기업으로 인정 시 1.9%)의 저리로 2년 거치 3년 상환 조건이며 보증은 90%까지 실시한다.

둘째, 피해 소상공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피해 금액 범위 내에서 최대 1억 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2.0%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전통시장 및 상점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시설현대화 자금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향후 지진이 발생한 지역의 인접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직·간접 피해 상황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또한, 피해 상황이 접수되는 경우에는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중심이 돼 중소기업진흥공단지역본부,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지점, 지역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지원센터 등 지역 유관기관과 협업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상가건물의 경우, 시간 내에 건물안전 진단을 하고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포항시청과 협의 후 시설현대화 자금을 지원해 복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16일 오후 지진이 발생한 포항지역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전통시장 및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을 위로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끝)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1-16일 15:4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