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기장군, 주차난 적극 해결 위한 대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부산기장군, 주차난 적극 해결 위한 대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 1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기장군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심지 대규모 주차장 조성에 필요한 용역비 등을 2018년 예산에 반영해 주차장 확보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장군은 최근 5년간 인구가 16만 명으로 급증했으며 이에 따라 차량도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도시 조성 시 주차장 등의 도시기반시설이 확보되지 않아 현재 주민들은 주차문제 등 교통시설 부족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

특히 정관신도시와 기장읍 등의 도심지 상가 지역의 주차문제는 상권 활성화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지역은 각각 인구 8만 명, 5만5천 명이 거주하는 지역이지만 주차난으로 기존 상권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기장군은 2018년 4월 완공을 목표로 기장시장에 217억 원(국시비 포함)을 투입해 대규모 공영주차장 건립 공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정관읍 중앙공원 등에 대규모 지하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용역비(타당성 검토 용역)를 2018년 예산에 반영해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기장군은 주차난이 심각한 정관읍 상업지구의 유휴부지를 조사해 올 6월에 정관읍 모전리·용수리 부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조성원가에 매입한 바 있으며 이 부지에는 확보된 2018년 예산을 투입해 빠른 시일 내에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현재 추진 중인 기장시장공영주차장의 공사까지 완료되면 기장군 내 도심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해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기장군은 아파트·빌라 등의 주차난 문제 해소를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특히 수년 내에 인구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일광신도시와 현재 인구가 밀집한 기장읍 대라리, 동·서부리, 교리 지역과 정관읍 용수리, 매학리, 달산리 일원의 주거 밀집 지역 등의 주차난 해소에 필요한 주차장 부지 확보 및 용역비를 내년 본예산에 확보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용역 진행 중인 '기장군 주차수급실태조사 및 주차장 확충계획 수립용역'이 오는 12월에 완료되면 이를 기초로 한 전읍면의 주차장 수요가 확정돼 연차적으로 주차장 조성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주민들의 생활 질을 높이기 위해 주차문제 등은 꼭 해결돼야 할 문제"라며 "앞으로도 기장군의 향후 공영주차장 조성을 비롯한 교통문제 전반에 대해 국토부 등 관계 기관과 심도 있게 논의해 국비지원 등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9월과 10월에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주차환경개선 사업 및 대중교통 개선에 대한 국비지원사업과 관련해 협의를 한 바 있다.
(끝)

출처 : 부산기장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1-16일 16: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