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 중구, '건축학교-우리 동네 프로젝트' 진행

서울 중구, '건축학교-우리 동네 프로젝트' 진행 - 1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오는 18일부터 2주간 대경중학교와 장충고등학교에서 건축가들과 함께하는 '건축학교-우리 동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올해 처음 시도되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동네답사와 건축 이론수업을 거쳐 다양한 공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이 과정에서 떠올린 자신의 아이디어를 입체 작품으로 구현하게 된다.

건축학교는 서울시 공공건축가인 권현정 아키에듀 건축연구소 대표를 포함 4명의 건축가가 참여해 수업 진행, 1대1 지도, 평가 등을 맡는다.

학생들이 생소한 도시와 건축분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 미술, 지리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주제에 접근한다.

고등학생은 5회, 중학생은 수업 능력을 고려해 6회에 걸쳐 이어지며 대경중은 전환기 프로그램으로 정규 수업시간에 편성했다.

이번 건축학교가 내세우는 목표는 학생들 스스로 우리 동네에 대한 더 좋은 생각을 공간 측면에서 창출하도록 돕는 것이다.

첫 시간에는 장충동, 남산, 남촌 일대 등을 모델로 현재의 공간 형성에 뿌리가 된 지역 역사를 살펴보고 이어 주요장소를 직접 탐방하며 그동안 깨달은 것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다.

이와 함께 공간의 용도, 크기 등 건축의 기본 개념을 학습해 가는데 학생들은 공간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끌어내고 매회 수업을 통해 담금질한다.

프로젝트는 아크릴 모형과 우드락을 이용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입체물로 만들고 이를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는데 건축가들이 1대1로 학생들의 작품과 생각을 평가하고 조언하는 이른바 '크리틱'의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건축학교는 중구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하나로 11월 공모를 통해 참여할 건축가들을 선정했고 학년이 바뀌는 전환기인 12월에 진행되도록 했다.

중구는 내년부터 관내 다른 학교로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중구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전개하며 참신한 시도를 계속했다.

청소년 자치연합회 구성을 시작으로 지난 9월 지자체 최초의 초등학생 한강 건너기 대회와 11월 청소년 기타축제 등을 비롯해 이번 건축학교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재능과 감성을 깨우기 위한 기회를 자주 마련해왔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미래의 도시환경은 지금 학생들의 손에 결정될 것이다"며 "이번 건축학교로 지역 곳곳 여러 공간에 대한 관심과 건축적 창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울중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5일 10:1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