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괴산군, 동절기 상수도 동파사고 예방에 '총력'

충북 괴산군은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아 동절기 상수도 분야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내년 3월까지 한파로 인한 상수도시설 동파사고 방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군은 환경수도사업소 상수도팀장을 중심으로 급수대책반(2개 반)을 편성하고 계량기 동파 및 누수 사고 등 상수도 긴급민원에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동파 시 응급 복구가 가능하도록 여분의 계량기와 자재 등을 확보하고 동파사고가 빈번한 수도계량기, 외부노출 수도관 등에 대한 보온과 동파 시 대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동파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동파예방 요령으로, 수도계량기의 경우 최저기온이 -2℃보다 낮을 때 동파 가능성이 커지므로 보호통 내부에 보온재나 헌 옷 등을 채우면 외부로부터 찬 공기 유입을 차단할 수 있다.

특히 최저기온이 -10℃ 이하로 2일 이상 지속할 때에는 가정의 수도꼭지를 틀어 물이 조금씩 흐를 정도로 조치하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녹이거나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한다.

이때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한다.

갑자기 50℃ 이상 뜨거운 물로 녹이게 되면 열손상(고장)으로 계량기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일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게 되면 군 환경수도사업소(830-3635∼8)로 즉시 신고해 교체해야 한다.
(끝)

출처 : 괴산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5일 10:5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