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한국교육개발원, '제4회 교육 ODA 콘퍼런스' 개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대행 류방란) 글로벌미래교육연구본부 글로벌교육개발협력연구실은 교육부 주최로 한국연구재단과 공동으로 12월 19일(화) 서울 삼성동 코엑스 E홀에서 '제4회 교육 ODA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제4회 교육 ODA 콘퍼런스는 '국제개발협력에서 나의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SDGs 2030 교육비전'시대의 요구를 중심으로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특히 교육 분야 국제개발협력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를 희망하는 차세대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다.

본 콘퍼런스는 개회식, 토크 콘서트, 분과회의, 종합토론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개발협력연구실장의 사회로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 직무대행의 개회사, ▲김영철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의 축사에 이어 ▲신숙경 한국연구재단 국제협력센터장의 환영사가 진행된다.

토크 콘서트에서는 ▲김이경 중앙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오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 교수, ▲권기정 사단법인 Hope is Education 대표, ▲최순희 외교부 개발정책과 과장, ▲박근우 닥터 노아 대표, ▲홍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직원이 '국제개발협력의 미래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한다.

오준 교수는 전 UN 대사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의미와 SDGs 시대 우리나라의 역할에 대해 강연한다.

권기정 대표는 '아무나' 시작할 수 있는 국제개발협력 활동가의 세계를, 최순희 과장은 정부부처의 국제개발협력 관련 업무를 이야기한다.

박근우 대표는 협업을 통한 기업의 방식으로 빈곤을 해결하고자 하는 소셜벤처 운영의 철학과 경험에 대해, 홍솔 직원은 청년 대표로서 '교육 ODA 신생아'로서의 고민과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분과회의는 네 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세션 I에서는 ▲황원규 강릉원주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국제기구 진출을 주제로 ▲이아정 UNDP 정책관의 '국제기구 업무 분야 및 인재상: 이상과 현실', ▲김수현 UNICEF 한국사무소 소장의 '국제기구 취업의 가능성 및 한계', ▲이유리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연구교수의 '개발재원을 활용한 교육개발협력의 성장 가능성 및 한계'에 관한 발표를 진행한다.

세션 II에서는 ▲신재은 KCOC 부장이 좌장을 맡아 시민사회단체와 개발협력 NGO 진출을 주제로 ▲허남운 굿네이버스 아프리카지부장의 '개발협력 NGO 현장에서의 업무 특성', ▲정지혜 월드비전 팀장의 '개발협력담당자의 역할 및 자격', ▲한재광 발전대안 피다 대표의 '시민사회단체의 정책·옹호·연대 활동의 특성'에 관한 발표를 진행한다.
세션 III에서는 ▲손혁상 경희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민간 기업에서의 개발협력 관련 진로 탐색을 주제로 ▲김재운 CJ제일제당 부장의 '대기업의 국제개발협력: CJ 베트남 농촌개발 사업', ▲엄수정 스페이스선 대표의 '청년 창업의 실제 1 사람과 자연의 공존', ▲박중열 제리백 대표의 '청년 창업의 실제 2 더 나은 삶을 위한 디자인'에 관한 발표를 진행한다.

그리고 세션 IV에서는 ▲박환보 충남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대학에서의 개발협력 관련 진로 탐색을 주제로 ▲곽재성 경희대학교 교수의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로의 성장 로드맵과 대학원의 역할',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국제개발협력 전공자의 진로 탐색', ▲윤제용 서울대학교 교수의 '분야별 전문가의 국제개발협력 참여 사례: 적정기술'에 관한 발표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최동주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해 각 분과회의 세션의 좌장들이 모여 각 세션을 요약 정리한 후 참석자 전체가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이 콘퍼런스는 국제개발협력 분야별 전문가 그룹의 참여로 인해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차세대에게 국제개발협력 미래 역량 진단 및 진로 탐색 기회와 취·창업 관련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끝)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8일 0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