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강남구, 저소득 홀몸 어르신 위한 '가클린' 확대


강남구, 저소득 홀몸 어르신 위한 '가클린' 확대 - 1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오는 12월 말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저소득 홀몸 어르신 주거위생 환경개선 사업'대상자 발굴에 적극 나서 올해 모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클린'사업을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쓸모없는 물건을 쓰레기처럼 집에 쌓아두는 저장강박증을 앓고 있는 저소득 홀몸 어르신의 주거공간을 청결하게 바꿔 어르신이 안락한 삶을 누리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는 사업이다.

올해 쓰레기 더미 속에서 거주하던 저장강박 증세의 만 65세 이상 저소득 홀몸 어르신 490여 명을 발굴해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어르신 20명을 선정하고 1년 동안 지원한 결과 어르신 모두 쾌적한 보금자리에서 매우 만족하며 생활하고 있다.

이에 내년엔 추가로 20여 명을 더 선정해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구는 먼저 전문청소업체 대청소를 통해 주거 위생환경을 개선하고 매월 2회 자원봉사자 방문을 통해 주거 위생환경이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어르신이 서서히 자립할 수 있도록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등을 통해 연 3회 위생관리 청결교육과 연 5회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구는 1년간의 집중 복합서비스 지원 후에도 재발방지를 위해 월 1회 방문하는 자원봉사자를 연계해 쾌적한 주거공간이 유지되도록 꾸준히 관리한다.

올해 사업대상자인 ○○동 거주 배○○(75세) 할아버지는 "지하 단칸방에서 가족 없이 살면서 지저분하게 살았는데 구에서 쓰레기 배출, 불필요한 수납장 폐기, 찌든 떼 제거, 소독·살균·방역을 해줘 바퀴벌레까지 박멸해 집안이 깨끗해졌다"며 세심한 관심에 감사의 표현을 전했다.

신청을 원하실 경우 해당 동 주민센터나 강남구노인통합지원센터에 신청하면 접수 후 담당 사회복지사가 방문하고 상담 후 사례회의를 통해 선정된 어르신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노인복지과, 해당 동 주민센터, 강남구노인통합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고시환 노인복지과장은 "올해 성공적으로 추진한 '가클린' 사업이 단순히 대청소에만 그치지 않고 세심한 심리치료와 꾸준한 위생교육을 병행해 저소득 홀몸 어르신의 물질적·정신적 삶의 보금자리인 주거위생환경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에는 이 사업을 확대해 더 많은 저소득 홀몸 어르신이 안락한 삶을 누리시도록 적극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끝)

출처 : 강남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8일 09:5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