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함양군, 생명사랑 지킴이 양성 앞장

함양군, 생명사랑 지킴이 양성 앞장 - 1

함양군이 지난 한 달여 간 지역 19개 마을 48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살예방 게이트 키퍼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이 큰 호응을 얻었다고 2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함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달 18일 유림면 유평마을을 시작으로 지난 21일 병곡면 도천마을까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게이트 키퍼(Gate keeper)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015년 중앙심리부검센터에서 발표 결과 자살자의 93.4%가 주변 사람에게 경고신호를 보낸 것으로 나타나 주변의 관심이 자살예방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생명사랑 지킴이는 이 같은 자살 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연계하고 지속적인 관리 및 지원을 통해 생명 존중 문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함양군보건소는 이의 일환으로 보건복지부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인 '생명배달' 생명지킴이(Gate keeper) 교육을 했다.

더불어 자살 위험에 놓인 사람에게 생명을 배달하는 방법으로 생(생생하게 보기), 명(명확하게 묻기), 배(배려 깊게 반응하기), 달(달라지도록 돕기), OX 퀴즈, 생명지킴이 선언문 낭독 순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먼저 '생생하게 보기'에서는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발견하고 두 번째로 '명확하게 묻기'를 통해 핵심적인 5가지 질문을 연습했다.

이어 세 번째로는 '배려 깊게 반응하기'의 방법을 배워 자살 위험에 놓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마지막으로 '달라지도록 돕기'에서 연계하는 방법을 익혔다.

교육 참여자들은 게이트 키퍼 교육 후 생명지킴이로서의 새로운 다짐을 위해 다 같이 생명지킴이 선언문을 낭독했다.

게이트 키퍼 교육을 수료한 김 모(여·70) 씨는 "오늘 교육이 정말 좋았다"며 "앞으로 나 자신을 사랑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주위에 힘들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생명지킴이의 역할을 잘해 보겠다"며 다짐의 말을 전했다.

강기순 보건소장은 "게이트 키퍼 교육을 계기로 우리가 모두 생명지킴이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생명 지킴이 양성 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4시간 자살예방 상담(1577-0199), 보건복지콜센터(129), 자살예방 및 게이트 키퍼 교육 관련 문의는 보건소 건강생활담당(055-960-5337)으로 하면 된다.
(끝)

출처 : 함양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2-23일 12: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