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 동래구,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부산 동래구,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 1

부산 동래구(구청장 전광우)는 대한독립선언 선포 제99주년 삼일절을 맞아 시민·학생 등 5천여 명이 대거 참가해 선열들의 항일정신을 되새기는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한다.

3월 1일 오전 9시 20분 전광우 동래구청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학생대표 등은 마안산 동래사적공원 내 부산3.1독립운동기념탑에서 참배를 시작으로 오전 10시 동래고교 운동장에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이 엄숙하게 거행된다.

기념식은 '가자! 다 함께! 만세의 바다로!'란 슬로건 아래 식전 풍물공연을 연 다음 3.1운동 경과보고,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사, 3.1절 노래,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식을 마친 후 곧바로 동래고등학교 운동장에서 연극인, 동래여고 학생들이 일본 헌병에 대항하며 만세를 외치는 '박차정 의사 만세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이와 함께 박 의사 생가 앞에서는 그의 일대기 사진 전시 및 독립군가 방송과 함께 박차정 의사 숭모회 회원과 학생, 연극인 등이 주창하며 만세삼창을 외친다.

거리행진은 동래고교-박차정의사 생가 앞-수안인정시장 사거리까지 참가자들이 함께 행진한 다음 1·2진을 나눠 1진은 세계로약국-박경훈한의원 방향으로, 2진은 농협중앙회 동래지점 방향으로 따로 행진하고 나서 참가자 모두 동래시장 앞에 집결한다.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행렬이 끝나는 동래시장 앞 특설무대에서 동래문화원 풍물단의 풍물공연을 시작으로 큰 북 치기, 횃불 점화, 소망풍선 날리기와 동래 출신 독립운동가 한형석 선생의 '압록강행진곡' 제창에 이어 연극인들이 꾸미는 단막극 '삼월의 바다' 공연과 독립선언서 공약 3장 낭독으로 이날의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동래구청 광장에서 ▲세상독특, 나만의 태극아이템 만들기 ▲응답하라 1919, 크로마키 배경 촬영체험 ▲부산항일학생운동 기념사진 전시 ▲나라사랑 태극 나무만들기 ▲나도 독립운동가포토존 ▲낡은 태극기 200개를 새 태극기로 교환해주는 행사도 진행한다.

부산지역의 독립만세운동은 1919년 3월 13일 동래장날에 장터에서 동래고보(현 동래고) 학생들이 상인, 부녀자들과 함께 만세를 외친 게 효시이다.

동래구는 당시 독립만세 운동의 현장이었던 수안동 박경훈 한의원에서 복산동주민센터 구간 570m를 만세 거리로 지정하고 지난 1996년부터 23년 동안 3.1독립만세운동을 해마다 재현하고 있다.

동래구 관계자는 "동래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는 99년 전 이 지역에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그 날을 되돌아보는 뜻깊은 행사로 많은 사람이 참가해 3.1만세 운동을 잊지 않고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삼월 첫날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끝)

출처 : 부산동래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2-23일 15:1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