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울산 남구, 개운포성의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첫발을 내디뎌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울산광역시 기념물 제6호로 지정된 개운포성의 문화재적 가치를 지역사회에 새롭게 알려 나감으로써 국가사적 지정을 앞당길 수 있는 첫발을 내딛게 됐다.

남구는 20일 3층 회의실에서 '개운포성 국가사적 지정 시민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시민추진단은 김성용 남구문화원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관련 연구단체 관계자와 향토사가, 개운포 출신 문화계 인사, 지역 향우회원 등 51명으로 구성돼, 개운포성의 문화유적지로서의 보존과 주변 환경 정비 활동, 지역민의 인식과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학술행사 참여와 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개운포성은 조선전기 경상좌도 수군을 지휘하던 절도사영으로서의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며 인근 가리봉수와 더불어 선현들의 충의 정신을 고양할 수 있는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고 성벽, 출입시설, 선입지 등 수군성의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 조선전기 수영 성곽의 축성법을 연구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이다.

하지만 개운포성은 입지상 주변 지역이 급격하게 공단지역으로 개발됨에 따라 주변 환경 및 역사경관이 악화했다.

이에 울산 남구청에서는 2016년 10월에 개운포성을 비롯한 성암동패총, 처용암, 가리봉수대 등의 주변 역사문화유적과 외황강 등의 자연자원을 활용해 남구의 소중한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남구는 또한 2017년에는 객사(2천333㎡) 및 치성(200㎡) 발굴조사에 이어 올해에는 선입지(500㎡) 발굴조사를 이어 나가는 등 개운포성의 유적발굴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0년 이후에는 관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개운포성의 복원사업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최종적으로는 국가사적으로 승격을 이루어 낼 계획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개운포성의 활용 및 보존정비에 대한 지역사회의 기대와 열망이 높아가는 때에 맞춰 우선 시민추진단의 시민활동을 통해 개운포성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의미와 성곽사적 가치를 부각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역사적 자긍심을 고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울산남구청 보도자료
[2018-03-20일 18: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