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시, 민관협력 통해 중장년 일자리 확대

서울시가 사회적 경제 분야 일자리 확대로 중장년층 '제2의 전성기'를 돕는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이경희)은 50+세대가 경험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50+SE펠로우십(50+Social Economic Fellowship)'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서울시 보람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50+SE펠로우십'은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앙코르 커리어를 희망하는 50+세대와 50+세대의 전문성과 역량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을 이어주는 사회공헌형 일자리 프로그램이다.

펠로우십(Fellowship)은 앙코르 커리어(Encore Career)와 연계된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이다.

현재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중장년층이 비영리기관 등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앙코르 커리어 프로그램이 활성화됐다.

'앙코르커리어'는 개인적 의미와 성취, 사회적 영향과 가치를 만족하는 인생 후반부의 일자리를 지칭한다.

미국의 비영리단체 시빅 벤처스의 설립자인 마크 프리드먼(Mark Freedman)이 저서 '앙코르'에서 소개한 개념이다.

올해는 지난해 비영리단체 등을 중심으로 운영됐던 '50+NPO펠로우십(50+Non Profit Organization Fellowship)' 프로그램은 물론, 사회적 경제 영역 전반에서 활동하는 '50+SE펠로우십'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한화생명보험(주), (사)신나는조합과 오는 23일 오전 10시 30분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중장년층 일자리의 단계별 확대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공공기관인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사회적 경제 분야 중간지원조직인 (사)신나는조합, 민간기업인 한화생명보험(주) 등 민관이 연계해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50+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신나는조합, 한화생명은 앞으로 중장년층 참여자가 펠로우십 활동은 물론 향후 취·창업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협력 지원할 예정이다.

세 기관은 '50+SE펠로우십'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참여자 및 참여 기업 선정, 직무조사 및 설계, 참여자 교육, 매칭 데이, 동행 면접 등 프로그램 전반에 있어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는 50+SE펠로우십 활동 이후 참여자 가운데 15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 3개월 동안 추가로 2단계 집중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세 기관은 상호 협력을 통해 50+세대가 1, 2단계의 펠로우십과 인턴십 활동 이후 (예비) 사회적기업 등으로의 채용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이경희 대표이사는 "사회적 경제 분야는 50+세대가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의미 있는 활동을 펼치기에 적합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50+세대가 사회적 경제 분야로 진출, 한국형 앙코르 커리어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울시청 보도자료
[2018-03-22일 17:1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