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EDI, '2018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개최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6개 교육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미래 교육 관점에서 바라본 혁신교육 재구조화 방안'을 주제로 '2018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관하는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시·도 교육청, 교육 유관기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한 소통의 장이다.

이날 토론회는 교육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 경기도교육청,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더불어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개회사와 강영순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의 환영사에 이어, 제1세션에서 김기수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연구부장과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의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기수 교육연구부장은 경기혁신교육이 '공교육 혁신 모델'을 실천적으로 보여줬다고 평가하며 경기혁신교육을 중심으로 혁신교육의 현황을 확인하고 지금까지의 성과를 검토했다.

또한 혁신교육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요구들을 살펴봄으로써 혁신교육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제안할 예정이다.

김현진 교수는 미래사회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혁신교육 사례를 소개한다.

더불어 혁신교육 사례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학습공간과 테크놀로지, 조직 등 운영요소에 따른 혁신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 미래 교육 관점에서의 혁신교육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제2세션에서는 이광호 경기도교육청 학교정책과 장학관의 진행으로, 김진화 경기도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북부 대표, 이경옥 강원도교육연구원 교육연구사, 황준성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연구실장, 방희중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과 교육연구관이 패널로 나서 주제발표에 대한 지정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김진화 대표는 경기도 혁신교육의 방향을 지지하는 한편 섣부른 외연 확장을 경계해야 하며 속도가 더디더라도 면밀한 준비로 교육 혁신이 서서히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혁신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학부모회의 독립성 보장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경옥 교육연구사는 강원도교육청의 강원행복더하기학교가 교사의 자발적인 운동과 만나 하나의 제도로 구축돼 가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교육개혁과 차별성을 보임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학교로서의 '학교혁신 3.0'을 제안하며 혁신교육 재구조화를 위해 '격차 극복', '빼기·더하기 가치 철학 실현', '유·특·고 혁신교육 주체화', '지속가능한 여건 조성'의 필요성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황준성 실장은 핵심 혁신교육 주체를 포함한 교원이 당면하고 있는 '소진' 문제에 대한 적극적 대책과 함께 명시적으로 금지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교육적 조치들이 가능하도록 하는 혁신적인 교육법 체제로의 전환이 우선으로 필요함을 지적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혁신교육 재구조화의 기저로서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안착과 함께 국가 중심의 전통적인 거버넌스 체제에서 지역사회 등 다양한 주체가 중심이 되는 협력적 거버넌스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다.

방희중 교육연구관은 혁신학교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혁신학교가 우리 교육의 폐해와 수직적 구조를 해결하고 미래사회 공교육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기제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학부모,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계층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할 예정이다.

지정토론 후에는 현장 교원들과 교육계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이를 통해 혁신교육이 당면한 현안을 살펴보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교육 혁신 방안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 이어 오는 5월 17일에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네 차례에 걸친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교육 유관기관 관계자,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학부모, 교육계 종사자 등이 자리를 함께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교육정책 및 현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며,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 보도자료입니다.
(끝)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보도자료
[2018-04-25일 16:20] 송고
보도자료 검색